(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네이버는 특정 주제 키워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용자 관심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스마트블록 중심의 '탐색형 검색' 서비스를 스포츠·패션 분야를 시작으로 확대한다고 8일 밝혔다.
스마트블록은 네이버가 지난해 통합검색을 대체하는 인공지능(AI) 검색 '에어서치'와 함께 선보인 서비스로, 트렌드와 개인의 관심사가 반영된 맞춤형 결과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검색 결과로 제시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추가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탐색형 검색 서비스는 우선 스포츠 중에서 '골프' 키워드에 제공된다.
용어, 룰, 매너 등 골프 관련 기초 지식부터 대회와 프로 선수 정보 등 심화한 정보가 제공된다. 직접 골프를 즐기는 사용자를 위한 용품 및 자세까지 세분된 주제도 검색 결과로 나타난다.
패션 분야 검색에서는 내 또래가 주목하는 브랜드, 취향 저격 스타일별 상품, 스타일별 인기 쇼핑몰, 함께 찾은 브랜드·쇼핑몰 등을 추가 정보로 제공한다.
네이버는 향후 로컬, 푸드, 게임, 금융 등 사용자의 검색 의도가 다양하게 파생될 수 있는 주요 키워드에도 스마트블록 활용도를 높이며 탐색형 검색에 적합한 환경을 점차 구축할 계획이다.
네이버 서치 CIC 최재호 리더는 "패션, 스포츠, 여행, 맛집, 레시피 등 사용자 성별·연령·취향을 참고해 정보를 탐색하는 경우가 전체 검색의 약 65%에 달하며, 스마트블록을 탐색형 검색 결과에 도입하자 관련 콘텐츠 소비량과 체류시간이 두 자릿수 이상 증가하는 등 사용자 반응도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