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네이버는 실시간 음란물 필터링 시스템 '엑스아이(X-eye) 2.0'을 '클로바 그린아이(CLOVA GreenEye)'로 리브랜딩해 오픈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형태로 외부에 개방한다고 16일 밝혔다.
엑스아이는 네이버가 2017년 출시한 24시간 음란 이미지 필터링 기술이다.
네이버에 축적된 수백만 장의 이미지를 학습해 부적절한 이미지나 동영상이 네이버에 등록되면 인공지능(AI)으로 감지해 검색 노출을 차단한다. 이 기술은 검색과 카페, 블로그, 지식iN 등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돼 왔다.
지난해에는 '엑스아이 2.0'으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며 정상/음란/성인/선정으로 콘텐츠를 더욱 세분화해 분류하는 한편 네이버의 다양한 이미지 인식 선행연구 결과를 적용해 정확도를 99.5%까지 개선했다.
이 기술은 '클로바 그린아이'로 재탄생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베타 서비스로 제공된다. 플랫폼 홈페이지에서 신청한 뒤 승인을 받으면 사용할 수 있다.
네이버는 이를 통해 기술 여력이 없는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에서도 유해 콘텐츠 탐지를 손쉽게 자동화하고, 수작업 검수를 최소화해 실시간으로 안정적인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네이버 서비스 운영 업무를 총괄하는 이정규 책임리더는 "AI 모델을 계속 고도화하고 데이터를 최신화하며 유해 콘텐츠 감지 영역을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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