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초 부산행 KTX열차 탈선 원인은 바퀴 '피로 파괴'

입력 2022-12-26 09:00  

올초 부산행 KTX열차 탈선 원인은 바퀴 '피로 파괴'
사고조사위 결과 발표…코레일에 열차바퀴 안정성 확보 권고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올해 1월 서울역을 출발해 부산역으로 향하던 KTX-산천 열차가 탈선한 원인은 열차 바퀴의 '피로 파괴'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피로 파괴는 철재나 목재 등에 진동이나 하중이 반복적으로 가해지면서 미세균열이 발생하고, 일정 시간이 지난 뒤 파괴되는 현상을 뜻한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지난 1월 5월 오후 12시 46분쯤 충북 영동군 영동터널 진입 중 발생한 KTX-산천 궤도이탈 사고 조사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당시 열차가 철로에서 이탈하면서 자갈이 튀어 올라 객실 유리창이 깨졌고, 짐칸에 있던 물건이 떨어지면서 승객 7명이 다쳤다.
조사 결과 사고는 열차 중간부(5∼6호차 사이) 차량의 오른쪽 바퀴가 파손되면서 발생했다.
이 상태에서 KTX가 운행되다 1km 정도 지난 지점에서 차축이 떨어져 나갔고 3km 지난 지점에서 제동장치 공기관이 파손돼 비상제동이 걸렸다.
파손된 바퀴는 사용 한도(마모한계)에 도달하지 않은 상태였다.
마모에 따라 바퀴 지름이 850mm가 될 때까지 사용할 수 있는데, 사고 당시 지름은 869mm였다.
그러나 바퀴의 단단한 정도를 뜻하는 경도와 잡아당기는 힘에 버티는 인장강도는 최소 허용치보다 낮은 상태였다.
기존의 초음파검사 방식으로는 바퀴의 내부 결함을 조기에 발견할 수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사고조사위원회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KTX 바퀴의 발주, 제작, 검사, 유지관리 전 단계의 품질과 안전성 확보 방안을 마련해 시행하라고 권고했다.
특히 바퀴의 내부 결함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초음파검사 방식과 주기를 개선하라고 지적했다.
또 광명역에서 제어를 담당하는 권역(서울역 기점 33∼45㎞)에서 일정 수준 이상으로 열차가 흔들리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유를 검토하고 필요시 개선 조처를 하라고 권고했다.
국토교통부는 고속열차 바퀴에 대한 안전성과 품질 확보 여부를 점검하라는 권고를 받았다.
chopark@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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