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오지은 기자 = 중고차거래앱 이용자들이 다양한 매물에는 만족감을 보이지만 이용 후기에 대한 신뢰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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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은 8월 31일~9월 14일 보배드림, 엔카, 첫차, KB차차차, 케이카[381970] 등 5개 업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천34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한 결과를 28일 전했다.
5개 중고차거래앱 종합 만족도는 평균 3.57점이고 케이카가 3.68점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보배드림(3.56점), KB차차차(3.55점), 첫차(3.52점), 엔카(3.49점)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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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개 업체의 부문별 만족도는 서비스 품질이 3.64점으로 가장 높았고 서비스 상품(3.61점), 서비스 체험(3.19점) 순이었다.
업체별로는 케이카가 서비스 체험(3.22점)을 제외한 전 부문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보배드림은 서비스 체험(3.35점)에서 우위를 보였다.
서비스 품질 요인별 만족도는 화면 디자인, 검색 기능 등과 관련한 효율성이 3.80점으로 가장 높았고 소비자 의견 반영, 맞춤형 추천 등 공감성이 3.66점, 허위매물을 줄이려는 노력 등 신뢰성이 3.61점이었다.
서비스 상품 요인별 만족도는 매물 다양성, 업데이트와 관련한 상품성이 3.81점으로 가장 높았고 매물정보(3.66점), 가격적절성(3.59점) 등이 뒤이었다.
딜러 평가, 구매 후기와 관련한 이용자 후기는 3.51점으로 모든 세부 요인 중 점수가 가장 낮아 중고차 딜러에 대한 정보 공개·평가와 함께 이용후기 신뢰도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고 소비자원은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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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거래앱 관련 소비자 피해 경험에 대해서는 17.0%(228명)가 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피해 유형으로는 성능·상태 점검 내용과 실제 차량 상태가 달랐다는 응답과 허위·미끼 매물 정보가 각각 43.9%, 36.4%를 기록했다.
중고차 구매를 고려하는 이유로는 '경제적이어서'라는 응답이 54.1%였고 '출고 대기 없이 즉시 이용할 수 있어서'가 20.6%였다.
중고차 구매 시 고려요인으로는 구매 가격이 37.8%로 가장 비중이 컸고 사고 이력(25.7%), 성능·상태점검 내용(9.1%) 등이 이어졌다.
선호하는 중고차 유형으로는 사고 이력이 없는 차(41.8%), 연식·주행거리가 짧은 차(23.2%) 등 순이었다.
중고차거래앱으로 직접 중고차를 구매한 소비자가 지급한 중고차 가격은 1천500만원 이상 3천만원 미만이 31.2%로 가장 많았고, 1천만원 이상 1천500만원 미만과 500만원 이상 1천만원 미만이 각각 22.7%, 20.3%를 기록했다.
완성차업계의 중고차시장 진출에 대해서는 응답자 대부분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 신뢰수준은 95%, 표본오차는 ±2.67%포인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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