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는 CES] ④지속가능성 최대 화두…SK 등 韓기업이 주도

입력 2022-12-29 07:11  

[미리보는 CES] ④지속가능성 최대 화두…SK 등 韓기업이 주도
SK, 탄소감축 기술·제품 총망라…삼성전자, 친환경 핵심주제로
LG전자 ESG존 운영…HD현대 '오션 트랜스포메이션' 비전 제시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내달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정보기술) 박람회 'CES 2023'에서는 올해에 이어 '지속가능성'이 뚜렷한 테마로 부상한다.
CES에 참가하는 전 세계 2천800여개 기업들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트렌드에 맞춰 지속가능성과 연계된 비전과 기술, 제품을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SK 등 한국 기업들은 탄소 중립 등 친환경 분야에 주목해 논의를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먼저 SK는 CES 2023에서 넷제로(탄소 순배출량 0)를 목표로 한 탄소 감축 기술과 제품을 총망라해 선보인다.
SK는 올해 초 열린 CES 2022에서 탄소 감축 여정에 함께하자는 주제로 6개 관계사가 합동 부스를 꾸렸다. 당시 참가기업 중 제품과 기술이 아닌 비전을 내세운 기업은 SK가 유일했다.
SK는 이번 CES에서도 '투게더 인 액션(Together in Action), 함께 더 멀리 탄소 없는 미래로 나아가다'를 주제로 8개 관계사와 미국 10개 협력사가 전시관을 공동 운영한다.
SK는 ▲ 친환경 모빌리티 ▲ 탄소 없는 라이프스타일 ▲ 폐기물 자원화 ▲ 에어 모빌리티 ▲ 미래 에너지 등 총 6개 주제로 가상의 생활공간을 만들어 전기차 배터리, 수소, 고효율 반도체, 폐기물 에너지화, 탄소포집·저장·활용(CCUS), 소형모듈원자로(SMR) 등을 소개한다.

아울러 '퓨처마크', 'SK, 어라운드 에브리 코너'라는 2개 구역을 만들어 기후변화에 제대로 대처하지 않았을 때 맞닥뜨릴 어두운 미래상과 SK 탄소 감축 기술로 구현한 미래도시를 미디어 아트 기술로 각각 선보인다.
SK는 CES 2022에서 '생명의 나무'를 중심으로 꾸민 전시관 '그린 포레스트 파빌리온'으로 최우수 전시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 밖에도 국내에서 ESG 경영을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직접 참가해 전시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삼성전자[005930]도 가전제품 간 연결성과 함께 친환경을 이번 CES 전시 핵심 주제로 삼았다.
삼성전자는 지난 9월 발표한 '친환경경영전략'에서 초저전력 반도체, 전력사용 절감 제품 개발 등 혁신 기술로 기후 위기 극복에 동참하겠다고 밝혔고, 이런 기조가 전시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LG전자는 전시관과 별도로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 존'(ESG존)을 만들어 운영한다.
친환경 소재로 꾸며진 ESG존은 ▲ 지구를 위한(For the Planet) ▲ 사람을 위한(For People) ▲ 우리의 약속(Our Commitment) 등 3가지 주제로 구성돼 LG전자의 ESG 경영 성과와 중장기 전략·계획을 선보인다.
올해에 이어 두 번째로 CES에 참가하는 HD현대(현대중공업그룹)는 바다에 대한 관점과 활용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킨다는 의미로 '오션 트랜스포메이션'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해양 전략과 성장 동력을 공개한다.
vivid@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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