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KT·LGU+ 대표들, 신년사서 '디지털 전환' 강조
유영상 "AI 컴퍼니"·구현모 "디지코"·황현식 "고객 중시"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통신업에서 종합 디지털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 중인 이동통신 3사는 새해에도 디지털 전환을 가속해 세계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서비스와 기술을 선보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지난해 국내 대표 인공지능(AI) 기업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던 유영상 SK텔레콤[017670] 대표는 "올해를 AI 컴퍼니로 가는 도약과 전환의 해로 만들자"고 2일 강조했다.
유 대표는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구성원에게 보낸 이메일 신년사를 통해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을 이롭게 하는 AI 컴퍼니 비전의 성과를 가시화하는 한 해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벌어진 초유의 금리 인상과 전쟁 발발에 따른 인플레이션 등이 새해에도 불확실한 경영 환경으로 지속되면서 인터넷 다음으로 거론되는 대화형 AI, 메타버스, 웹3 등이 부침을 거듭하면서 발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움츠려 있기보다 글로벌 AI 사업 성장 기반을 구축하고 유무선 통신,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등 기존 사업을 AI로 재정의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글로벌 빅테크 수준의 서비스와 기술 역량을 확보하겠다"고 역설했다.
지난해 '디지코'로 명명된 디지털 전환 사업에서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받는 KT[030200] 구현모 대표는 "2023년을 다시 한번 도약하는 디지코 KT의 해로 만들자"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 송파구 KT 사옥에서 신년식을 열고 "지난해 KT그룹 매출이 사상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글로벌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커졌지만 다시 한번 기반을 다지고 도약을 시작하는 해로 만들자"고 독려했다.
구 대표는 "이제 통신망 장애는 장애가 아니라 재해로 여겨지고 있다"면서 "KT그룹이 운영하는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미디어운용센터, BC카드와 케이뱅크가 국민 삶에 밀접한 시설과 사업인 만큼 안전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수준을 한 단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국내 최고 수준인 인공지능 분야를 세계적 수준으로 키우는 한 해가 되길 기대한다"면서 "디지털 시대를 이끈다는 것은 사업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까지 포함하는 만큼 디지털 시대 사회적 부작용에 대해서도 사명감을 느끼자"고 당부했다.
지난해 미래 성장 전략으로 'U+3.0'을 발표한 황현식 LG유플러스[032640] 대표는 임직원에게 전한 영상 신년 메시지에서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빼어난 고객 경험'이 U+3.0 변화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올해는 미래 성장을 위한 변화가 꽃을 피우는 해"라며 "'이런 데까지 신경 쓰네?'라는 고객 반응이 나올 정도로 기존 사업에서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면 새로운 가치가 만들어지고, 이를 플랫폼 사업으로 진화하면 U+3.0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황 대표는 "현재 조직 체계는 빠른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어렵기 때문에 스타트업의 일하는 방식을 적용한 조직을 전사 50%로 확대하겠다"며 "이 조직들이 잘 작동할 수 있도록 고객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cs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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