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 메시지도 일반 메시지와 동일하게 표시…시각장애 지원 기능도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카카오[035720]는 11일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통해 채팅방 메시지·쇼핑 서비스 통합 검색 기능 등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모든 채팅방(톡 채널 포함)에서 검색어가 포함된 메시지를 찾아 보여준다. 기존에는 각 채팅방에 들어가 메시지를 검색해야 했다.
검색 결과에 기간·친구·채팅방별로 필터를 적용하면 원하는 메시지를 빠르게 찾을 수 있다고 카카오는 설명했다.
쇼핑 검색은 지금까지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메이커스, 카카오프렌즈, 카카오쇼핑라이브 등 각 서비스에서 확인해야 했던 상품들을 한 번에 보여 준다.
카카오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카카오톡 '예약 메시지'가 일반 메시지와 동일한 모습으로 표시되도록 변경했다. 지금까지 예약 메시지 내용 맨 앞에 자동으로 붙었던 '죠르디' 캐릭터 아이콘이 사라진 것이다.
카카오는 "이용자들이 더 편하게 예약 메시지를 주고받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카카오 이모티콘의 대체 텍스트 제공' 기능이 추가돼 시각장애인 등을 위한 디지털 접근성을 높였다.
대체 텍스트는 콘텐츠의 의미나 용도를 알 수 있도록 음성으로 설명을 읽어주는 기능이다. 그간 카카오톡 기본 이모티콘에만 제공됐으나, 이제 카카오톡 채팅방 내 전송된 모든 이모티콘에 적용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이용자들의 편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보다 발전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용자를 만족시키고 서비스 안정성과 편의성을 향상하기 위한 업데이트를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