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수출물량 늘리고 사료구매자금 지원"
"도매가격 하락만큼 소비자가격 하락한 건 아냐"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정부는 한우 가격 하락세가 이어지자 수급과 가격 안정을 위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일 설명자료를 통해 "추가 수요 창출, 공급 조절 등 다각적인 대책을 생산자단체 등과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대규모 할인행사를 실시하고 급식·가공업체의 수입산 원료육을 한우 고기로 대체하는 등 신규 소비처를 발굴하며 농협마트를 중심으로 도·소매가격의 연동성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수출 물량과 수출국 확대를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하는 한편 농가의 경영비 부담 완화를 위해 사료구매자금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달 1∼19일 한우 수요가 증가하는 설 성수기이지만 한우 도매가격은 ㎏에 평균 1만5천917원으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21.5% 떨어졌다.
이는 농가의 소 사육이 늘었으나 소비는 감소했기 때문이다.
같은 기간(1∼19일) 한우 소비자가격은 1등급 등심 기준 100g에 평균 9천774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6% 떨어졌다.
1등급 설도(불고기용) 소비자가격은 100g에 평균 4천268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1.2% 하락했다.
도매가격이 20%대로 떨어졌으나 소비자가격은 10%대로 하락했다.
이에 소비자들은 한우 가격 하락을 크게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에 대해 "소비자 가격은 도매가격과 유통비용의 합이므로 도매가격 하락 비율만큼 소비자가격 비율이 하락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도매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하더라도 판매처에서는 매장 인건비, 관리비 등 고정비용을 감안해 도매가격 하락 폭을 그대로 반영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반대로 도매가격이 크게 상승할 때도 판매처는 소비자의 심리적 수용성을 고려해 판매가격을 제한적으로 인상하는 경향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 농식품부는 "도매가격 변동이 소비자가격에 반영되기까지는 가공 소요시간 등을 고려했을 때 통상 3주 이상의 시차가 존재한다"며 "소매단계에서 발골, 절단, 포장 등의 가공이 필수적이고 유통업체는 보통 1주일 정도 재고 물량을 보유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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