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배터리 업체 북미 진출 우회로 열린 셈…국내 업체들 예의주시
배터리 시장 경쟁 더 치열해질 듯… IRA 세액공제 적용 여부는 지켜봐야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미국의 완성차 업체 포드가 중국 배터리 업체인 CATL과 미국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짓기로 하면서 국내 배터리 업계의 북미 시장 진출 전략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에 따른 강력한 대중(對中) 규제에도 중국 배터리 업체가 북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우회로를 마련한 것으로, 국내 배터리 업체와 중국 업체 간 점유율 경쟁이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15일 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포드는 CATL과 합작회사를 설립한 뒤 디트로이트에서 160㎞ 떨어진 미시간주 마셜에 배터리 공장을 세우기로 했다.
포드의 투자 규모는 35억달러(4조5천억원)다.
일반적 합작법인과 달리 미시간 공장은 포드가 지분 100%를 갖는 형태로 설립된다. CATL은 기술을 지원하는 식으로 공장 운영에만 참여한다.
IRA를 우회하기 위해서다. IRA에 따르면 전기차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북미에서 제조·조립된 부품이 일정 비율 이상 들어간 배터리를 탑재해야 한다.
또 IRA는 중국을 겨냥해 해외 우려 기업이 만든 배터리는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하도록 했는데, 포드의 미시간 공장은 CATL이 자본을 투입하는 방식이 아니라서 IRA의 혜택을 받게 될 가능성이 크다.
CATL은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3분의 1을 점유하는 업체로, 중국 등 아시아와 유럽에 모두 13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미국에 공장을 세우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IRA 시행으로 북미 시장에서 반사이익을 누릴 것으로 예상했던 국내 배터리 3사는 예상 밖의 변수에 당혹스러운 표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373220]과 삼성SDI[006400], 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들로서는 북미 시장에서도 중국 업체와의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국내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포드가 중국 배터리 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우회로를 찾았다는 것은 국내 배터리 업계에 좋은 소식은 아니다"며 "'노다지'인 줄 알았던 북미 시장에 강력한 경쟁자가 생긴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다만 포드와 CATL의 합작공장은 IRA 시행 취지와 완전히 어긋나는 것인데 과연 미국 정부가 이를 완전히 용인할지가 의문"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포드와 CATL의 계약 세부 내용이 아직 드러나지 않았고, IRA 세부 규정 등도 아직 마련되지 않은 만큼 좀 더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근본적으로 중국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기술력에서 압도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아직 중국이 고품질 기술로 북미 시장에 진입한 것은 아니다. 기술력을 더 향상해서 격차를 벌려 나가야 한다"며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도 절실하다"고 말했다.
kih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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