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클래식 음악 스트리밍 업체 인수 19개월만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아이폰 제조업체 애플은 오는 28일 클래식 음악 전용 앱인 '애플 뮤직 클래식'을 출시한다고 9일(현지시간) 밝혔다.
이 앱은 현재 제공되고 있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애플 뮤직'과는 별도의 독립된 앱으로, 클래식 음악 서비스만 특화했다.
애플은 이 앱에는 500만개 이상의 트랙과 수 천개의 독점 앨범이 담긴다고 설명했다. 기존 애플 뮤직 가입자들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애플은 "완전하고 정확한 메타데이터"를 통해 "작곡가, 작품, 지휘자, 카탈로그 번호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된다고 전했다. 메타데이터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찾기 위해 일정한 규칙에 따라 콘텐츠에 부여되는 데이터를 말한다.
애플이 클래식 음악 전용 앱을 출시한 것은 클래식 음악 스트리밍 업체 '프라임포닉'(Primephonic)을 인수한 지 19개월 만이다.
애플은 2021년 8월 프라임포닉을 인수할 당시 2022년 중 클래식 음악 전용 앱을 출시하겠다고 밝혔지만, 당초 계획보다는 출시가 늦어졌다.
애플은 출시가 미뤄진 이유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애플은 그동안 음악 서비스에 큰 공을 들여왔다.
프라임포닉을 인수하기 이전인 2014년에는 30억 달러를 들여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업체이자 헤드폰 제조사인 '비츠'를 사들였고, 2017년에는 노래의 일부 소절을 듣고 해당 곡을 파악하는 '셔잼'을 약 4억 달러에 인수했다.
2018년에는 가수 관리와 음악 유통을 하는 '플래툰'을 사들였다.
골드막삭스는 최근 보고서에서 향후 5년간 애플의 서비스 부문이 성장을 이끌 것이라며 애플TV와 애플뮤직 등 앱스토어와 콘텐츠 구독이 가장 의미 있는 기여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taejong75@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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