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가입 비중 30% 돌파…금감원 "손해율 안정적 수준 유지 전망"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지난해 자동차보험 손해율 개선으로 국내 보험사들의 자동차보험 부문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금융감독원이 공개한 2022년 자동차보험 사업실적 잠정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12개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799억원(20.1%) 증가한 4천780억원이다.
보험 가입 대수가 57만대 늘어 보험료 수입이 5천억원 증가한 가운데 사고율이 낮아지면서 손해율이 개선된 영향을 받았다.
금감원에 따르면 사고율 감소 추세가 이어지면서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2021년 81.5%에서 지난해 81.2%로 하락했다.
인터넷 다이렉트 보험 가입자 증가로 판매 비용이 줄어든 것도 영업이익 확대에 기여했다.
지난해에도 자동차보험 업계의 과점 구조가 이어졌다. 삼성화재[000810], 현대해상[001450],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005830] 등 대형 4사의 지난해 시장점유율은 84.9%로 전년보다 0.2%포인트 늘었다.
다만, 악사·하나·캐롯 등 비대면 채널 전문사의 점유율도 5.9%에서 6.2%로 올랐다.
판매 채널별 비중은 온라인(CM·사이버마케팅) 채널 비중이 28.8%에서 31.6%로 늘어 처음으로 30%를 넘어섰다.
전화판매(TM) 채널 비중은 17.0%에서 16.2%로 줄었고, 대면 채널 비중은 54.2%에서 52.2%로 하락했다.
금감원은 "작년 4월 거리두기 전면 해제 이후에도 자동차 사고율 감소 추세가 지속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한동안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안정적인 손해율 관리가 지속될 경우 실적에 부합하는 보험료 조정과 함께 보상기준을 합리화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보험상품 개발하는 등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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