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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자동차 판매·유통 디지털 전환 기업 에피카는 인공지능(AI)을 통해 정비센터에서 차량 정비(AS) 소요 시간을 줄이는 특허를 출원했다고 23일 밝혔다.
현재 대부분의 차량 AS 공정은 자동차 정비사의 작업이 완료된 후 다음 공정이 진행되는 '푸시'(push) 기반 방식이다. 이 방식으로는 공정 간 병목 현상이 자주 발생해 비효율적이라는 것이 에피카의 설명이다.
에피카는 머신러닝과 딥러닝 학습을 통해 공정별 시간을 정확히 예측한 뒤 이를 기반으로 병목 현상을 해소하고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풀'(pull) 방식을 채택했다.
이는 공정별 공임과 부품비, 완료 예정 시간을 산출할 수 있어 효과적인 서비스 센터 운영에 도움을 주고, 고객에게 차량 입고에서 출고까지 드는 시간과 비용 정보를 더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다고 에피카는 소개했다.
한보석 에피카 대표는 "더 나은 기술이 더 나은 삶을 가져올 수 있다는 믿음 아래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며 "에피카가 출원한 수많은 특허가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완성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현재 에피카 서비스는 BMW코리아와 BMW코리아의 공식 딜러 7개사에 도입됐다.
s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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