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탄소배출 목표 달성 믿음 1년 새 약해져…진보 느려"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영국이 기후변화 관련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더 낮아졌으며, 세계 선도 지위도 잃었다는 평가가 나왔다.
영국 정부 독립 자문위원회인 기후변화위원회(CCC)는 28일(현지시간) 438쪽 분량 연례보고서에서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해 진보가 걱정스러울 정도로 느리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영국이 2021년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주최국으로서 공표한 바를 이룰 수 있다는 믿음이 지난 1년간 눈에 띄게 감소했다고 말했다.
보리스 존슨 전 총리는 당시 탄소배출을 2030년까지 1990년 대비 68% 줄이겠다고 공약했지만, 작년 말까지 성과는 46% 감축에 그쳤다고 위원회는 전했다.
영국은 2019년 주요 7개국(G7) 중 처음으로 '2050년 탄소중립'이라는 법적 구속력 있는 목표를 세우면서 기후변화 대응을 이끌었는데 이제는 그렇지 않다고 보고서는 말했다.
보고서는 정부 전반에 긴급성 인식이 부족하고 담당 각료들이 망설이면서 정치적 지도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영국 언론들은 이 보고서가 2019년 이후 가장 비판적이라고 평가했다.
보고서는 특히 지난해 새로운 화석 연료 사업을 발표하면서 영국의 명성이 훼손됐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정부가 도로교통 증가를 허용하는 정치적 선택을 한 데 따라 운송 부문에서 나오는 탄소 배출이 계속 높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탄소배출이 생각보다 5배 더 높은 것으로 알려진 데 따라 하이브리드차 단계적 판매 금지 일정을 앞당겨야 한다고 권고했다.
영국은 2030년엔 휘발유 차와 디젤차 신차 판매를 중지하고, 5년 뒤엔 대상을 하이브리드차로 확대할 예정이다.
보고서는 항공·차 이동을 덜 하고, 고기를 덜 먹으며, 집 단열을 하는 등의 행동 변화를 장려하기 위해 더 많은 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탄소포집이나 지속가능한 항공 연료 개발 등의 입증되지 않은 기술에 너무 의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영국 정부는 "G7보다 더 빠르게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있다"며 "재생에너지가 현재 전력의 40%를 차지하고 있는데, 여기에 수십억달러 투자를 유치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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