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 온라인 유통 3사와 바코드 확산 협약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전 세계 유통매장 계산대에서 쓰이는 국제표준 상품 바코드가 국내 온라인 마켓에도 도입된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8일 서울 상의회관에서 쿠팡, G마켓, 11번가 등 대형 온라인 유통사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국제표준 상품 바코드 확산에 협력하기로 했다.
국제표준 상품 바코드는 상품 분야 국제표준기구인 GS1이 제정한 상품식별 표준체계다.
온라인 유통사들은 판매자에게 표준 바코드 사용을 적극 안내하고, 단계적으로 표준 바코드 활용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GS1 표준의 국내 관리를 맡은 대한상의는 신속한 코드 발급, 온라인 판매자 교육, 상품 정보 데이터베이스 제공 등 지원에 나선다.
표준 상품 바코드를 활용하면 온라인 유통사는 동일 상품을 동일 코드로 관리하고, 판매자도 하나의 표준 바코드로 여러 마켓에 상품을 등록할 수 있다.
바코드가 표준화되면 소비자도 여러 판매자의 판매 조건을 더 쉽고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다.
국내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에서는 오래전부터 계산과 재고 관리 등에 국제표준 상품 바코드를 활용했지만 온라인 마켓에서는 사용이 저조했다.
하지만 최근 온라인 마켓도 물류 대행 서비스와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 등을 확대하면서 표준 바코드 활용 필요성이 커졌다.
장근무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국제표준 상품 바코드 적용이 확산하면 온라인 마켓 운영기업, 판매자, 소비자 모두가 더 큰 이익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ric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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