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대비 평균 10.2% 상승…마요네즈 등 소스류 상승률 커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올해 2분기 생활필수품 39개 품목 가운데 37개 품목 가격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협의회 물가감시센터에 따르면 2분기 대표 생활필수품 39개 품목의 가격을 분석한 결과, 달걀과 두부를 제외한 모든 품목의 가격이 지난해 동기에 비해 올랐다.
마요네즈(500g) 가격이 30.5% 뛰어 상승률이 가장 높았고, 이어 맛살(300g) 26.7%, 케첩(500g) 22.8%, 어묵(300g) 22.0%, 아이스크림(160mL) 19.2% 등의 순이었다. 가격이 상승한 37개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10.2%였다.
마요네즈와 케첩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른 것은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인 오뚜기가 출고가를 각각 20.2%, 14.9% 인상한 게 소비자가에 고스란히 반영됐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협의회는 설명했다.
이에 대해 오뚜기는 대두, 원유, 계란 등 원재료 및 토마토 페이스트 수입 가격 상승으로 출고가 인상이 불가피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1분기 대비 가격 변동을 보면 32개 품목은 상승했고 6개 품목은 하락했다. 1개 품목은 변동이 없었다.
상승률 상위 5개 품목은 분유(12.6%), 아이스크림(8.9%), 맛살(4.9%), 달걀(4.4%), 케첩(3.8%) 등이었다. 가격이 오른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2.1%였다.
이번 조사는 서울시 25개 구와 경기도 10개 지역 총 420개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자세한 가격 변동 내용은 소비자물가정보서비스 웹사이트(http://price. consumer.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luch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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