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협회, 리포트 발간…차량용 디스플레이 대형화·고화질화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글로벌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이 오는 2027년 16조원 규모에 달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2일 이런 내용 등이 담긴 '차량용 디스플레이 밸류체인 분석 리포트'를 펴냈다.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으로 자동차의 인포테인먼트 기능이 강화됨에 따라 차량에 탑재되는 디스플레이도 점차 대형화·고해상도화되고 있다.
이런 추세에 따라 글로벌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는 지난해 88억6천만달러(약 11조4천억원)에서 2027년 126억3천만달러(약 16조3천억원)로 연평균 7.8%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유형별로 보면 차량용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의 시장 점유율이 지난해 2.8%에서 2027년 17.2%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해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97.2%를 차지했던 액정표시장치(LCD)의 비중은 점차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차량용 LCD의 국가별 점유율은 중국(38.4), 대만(33.7%), 일본(14.8%), 한국(13.1%) 순이었다.
차량용 OLED의 시장 점유율은 한국이 93%, 중국이 7%였다.
한국 기업들은 LCD의 비중을 줄이고 OLED에 집중하고 있어 프리미엄 시장에서 시장 우위가 지속될 것으로 디스플레이협회는 전망했다.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종류별로 보면 OLED는 엔터테인먼트를 활용하는 분야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매출액 기준으로 센터 스택 디스플레이(Center Stack Display) 내 OLED 비중은 2020년 0.6%에서 올해 8.0%로 성장할 전망이다.
또 올해 차량 내 동승석 디스플레이에서 OLED가 차지하는 비중은 46.3%로 추정된다.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대형화도 진행 중이다.
센터 스택 디스플레이의 경우 10인치 이상 패널의 출하량은 지난해 4천749만대에서 올해 5천380만대로 13.3% 증가할 것으로 협회는 내다봤다.
kih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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