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한국, '수소 저장·운송' 세계 특허출원 비중 5% 그쳐"

입력 2023-08-15 11:00  

무협 "한국, '수소 저장·운송' 세계 특허출원 비중 5% 그쳐"
2011∼2020년 통계…수소 국제운송 관련 액화·액상 기술 미흡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한국의 수소 저장·운송 분야 세계 특허 출원 비중은 2011∼2020년 5% 수준으로,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등 주요국과 비교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15일 '수소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연구' 보고서에서 EU 33%, 미국 23%, 일본 22% 등에 비해 한국의 수소 저장·운송 분야 세계 특허 출원 비중은 미흡한 수준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수소는 단위 부피당 에너지 밀도가 낮아 저장·운송을 위해 압축이나 변환 과정이 필수적이다. 미국, 독일, 일본 등 주요국들은 장거리 수소 운송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수소를 액체 또는 액상으로 전환하는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현재 수소 운송 시장의 경우 기체 기반 운송으로 인해 수소의 유통 범위가 국내로 한정돼 있지만, 향후 액체·액상 기술이 상용화된다면 수소 저장 기술을 연계한 운송 인프라 투자가 활성화될 것이란 전망이다.
액화수소 수출입 터미널 등이 대표적이며, 시장 규모는 오는 2050년에 약 5천660억달러 규모로 예상된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한국은 고압 기체 저장·운송 기술에서는 상용화 단계에 도달했지만, 수소 국제 운송에 필수적인 액화·액상 기술은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국내 수소 저장·운송 기술의 경우 주요국 대비 경쟁력이 낮아 관련 기술의 투자 확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무협은 "우리나라의 수소 산업 투자가 수소의 활용 분야를 중심으로 한 기술 투자에 치우쳤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2016∼2020년 정부의 전체 수소 예산 4천149억원 중 수소 저장·운송 분야에 투자된 예산은 507억원(12%)에 불과해 수소 전 분야 중 가장 투자 비중이 작았다.
지난해 수소경제 전환 예산에서도 수소 저장·운송 분야의 예산은 전체 예산의 4%에 그쳤다.
따라서 보고서는 수소의 저장·운송 산업 발전을 위해 수소 연구개발(R&D) 사업 특례 기준 제정을 통한 연구개발 비용 지원 확대, 해외 수소 공급망 지원 체계 고도화, 연구개발 시설에 대한 수소법상 각종 규제 면제 등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 임지훈 수석 연구원은 "수소 경제의 특성상 사업 성과를 즉각적으로 내기 어렵고 투자가 이윤 회수로 직결되지 않기 때문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이 요구된다"며 "향후 도래할 국제 수소 유통 경제에 대비하기 위한 국내 기술 자립과 이를 위한 산업 육성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wi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