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최대 25%로 관세 인상…자동차·전자제품 공급 물량은 예외
(세종=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정부와 철강업계는 22일 한 자리에 모여 멕시코가 최근 철강 등의 수입 관세를 인상한 데 따른 영향을 점검했다.
일단 단기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서울 한국철강협회에서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CM, 세아제강, KG스틸 등 7개 철강사 및 유관 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멕시코 관세 인상 관련 철강 업계 대책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멕시코 정부는 지난 16일 철강을 포함한 392개 품목 수입 관세를 2025년 7월까지 한시적으로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이 중 74개 품목이 철강 제품이다. 이번 조치로 철강 제품 관세는 현행 10% 수준에서 최대 25%로 인상됐다.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철강 수출 중 멕시코 비중은 물량 기준으로 7.8%, 금액 기준으로 8.3%를 차지한다.
한국철강협회는 회의에서 "멕시코 철강 수출 물량의 85%는 멕시코의 산업진흥정책(PROSEC)을 통한 관세 면제를 받고 있어 단기적 영향은 제한적"이라면서도 "나머지 물량에 대한 영향은 불가피하다"고 전망했다.
멕시코는 산업진흥정책에 따라 자동차, 전자제품 등 특정 산업 생산에 투입된 장비, 부품, 소재에 특례 관세를 적용한다.
양기욱 산업부 산업공급망정책관은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도입 등 철강 산업 통상 환경이 급변하고 있고, 멕시코의 조치는 이런 흐름의 한 부분"이라며 "정부 간 통상 대응을 통해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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