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GS샵은 고객 의견을 인공지능(AI) 기술로 분석할 수 있는 'VOC 인사이트'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VOC 인사이트는 고객 의견을 텍스트 분석 기술로 분석해 상품과 방송 등 영업 전반에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만든 서비스다.
고객이 많이 사용한 단어와 표현, 사진, 영상 등을 통해 반응을 분석하고 연령대별로 데이터를 비교할 수도 있도록 했다.
GS샵은 이 서비스를 통해 최근 론칭한 화장품 브랜드 '밀리밀리'의 경우 구성품에 대한 문의가 많은 것을 확인하고 패키지를 신속하게 개선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박막례 간장게장'은 숙성시간에 대한 고객 요청을 확인하고 품질관리팀과 논의해 고객이 숙성 정도를 선택할 수 있도록 공정을 개선하기도 했다.
GS샵은 지난 2021년 딥러닝 기반으로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술을 고객 상담에 도입해 고객불만율을 낮추는 등 홈쇼핑 사업 전반에 최첨단 기술을 도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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