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터포인트리서치 집계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올해 1분기 인도 TV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처음 1위에 올랐다.
31일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인도 TV 출하량은 작년 동기 대비 14% 감소했다.
소비자 수요 둔화, 원재료 비용 증가로 인한 할인 및 프로모션 감소, 제조업체들의 과도한 재고 축적, 소형 TV 수요 감소 등의 영향이다.
시장 점유율에서는 삼성전자가 16%로 처음 인도 TV 시장 1위를 차지했다. 이어 LG전자가 15%로 2위였다.
작년 1분기보다 중국 브랜드 출하량이 30% 줄어든 가운데 삼성전자와 LG전자 출하량은 각각 40%, 43% 늘며 좋은 성과를 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에 이어 점유율 상위권에는 샤오미(12%), TCL(7%), 소니(7%) 등이 들었다.
인도 TV 시장에서 프리미엄 TV와 대형 TV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선전하고 있다.
올해 1분기 인도 시장에서 55인치 이상 대형 TV 출하량은 작년 동기보다 23% 늘었으며, QLED 스마트 TV 출하량은 182% 급증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인도 TV 시장에 대해 "올해는 소비자 수요가 정체되고 소형 TV에 대한 선호가 더욱 감소하면서 전체 시장이 전년 대비 10% 감소할 것으로 보이나, 프리미엄 및 대형 TV에 대한 선호는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ric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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