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 판매자들 자금난 심각…"많게는 70억원 물려"(종합2보)

입력 2024-07-25 14:40   수정 2024-07-25 17:24

티몬·위메프 판매자들 자금난 심각…"많게는 70억원 물려"(종합2보)
판매자 "이달 말까지밖에 못 버텨"…업종불문 연쇄도산 우려
일부 판매자 채권추심 당해…개인회생·파산·집단소송 검토
위메프 대표 "선환불 후 판매금 대응…피해규모 몰라, 정상화에 1천억원 이상 필요"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강애란 차민지 기자 =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가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수많은 중소 판매자(셀러)의 자금 경색 위험도 커지고 있다.
거액의 판매대금을 물린 소상공인이 자금난으로 줄줄이 도산해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연쇄 도산이 현실화하면 은행 등 금융권 역시 피해가 불가피하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티몬과 위메프 등 큐텐그룹 계열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에 입점한 6만곳 가운데 상당수는 중소 판매자다.
대부분 자금 사정이 열악해 판매대금 정산이 제때 이뤄져야 사업을 이어갈 수 있는 곳들이다.
하지만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이 지연되면서 영세 판매자를 중심으로 심각한 자금난에 봉착했다. 상품 매입 자금이 없어 영업을 중단할 위기에 처한 판매자도 생겨나고 있다.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정산 주기는 최대 두 달이다. 이달 정산받지 못한 대금은 5월 판매분이다. 6∼7월 판매대금 정산도 불확실한 터라 중소 판매자의 자금난은 갈수록 악화할 것으로 우려된다.
판매자에 따라 이달에만 최소 2천만원에서 많게는 70억원까지 물려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티몬에 입점해 있는 한 판매자는 "정산받아야 할 대금이 수억원대"라며 "버틸 수 있는 시한은 이달 말까지"라고 하소연했다.
또 다른 판매자는 "카테고리를 불문하고 많은 셀러가 줄도산 위기에 처했다"며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했다.

업계에선 특히 디지털·가전이나 여행 등 거래 금액이 큰 카테고리 영세 판매자 자금 상황이 심각한 것으로 보고 있다.
상품 단가가 큰 만큼 여신 거래가 활성화돼 있기 때문이다.
특히 컴퓨터·부품 온라인 총판업계가 밀집한 용산 전자상가의 타격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역수수료' 전략을 내세운 티몬·위메프의 공격적인 마케팅에 거래 규모를 키운 게 화근이 됐다.
여행업계에선 소형 여행사의 도산 우려가 크다.
업계 한 관계자는 "소형 여행사는 판매대금을 정산받지 못하면 바로 자금난으로 이어진다"며 "규모에 따라 다르겠으나 이번 사태로 도산하는 중소형 여행사도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티몬과 위메프는 정산 지연 사태를 수습하고자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다.
류화현 위메프 공동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위메프 본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정산 대금 마련과 관련해 "큐텐 그룹사 차원에서 다 같이 대응하고 있다"며 "큐텐·위메프·티몬 다 합쳐 그룹사 전체가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주 기준 위메프의 정산 지연금은 400억원이고, 티몬을 포함한 전체 피해 규모는 모른다"고 했다.
그는 앞서 이날 오전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위메프 정상화는 1천억원이나 그 이상이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한 바 있다.
류 대표는 그러나 "(위메프는) 고객 환불부터 집중한 뒤 소상공인·영세상인 등 판매대금 지급 문제에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해 판매자 자금난 해소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이번 사태로 여행사를 포함한 중소 판매자들이 줄도산하면 그 파장은 금융권에도 미칠 수 있다.
현금 사정이 여의찮은 많은 영세 판매자는 선정산 대출로 당장 필요한 자금을 충당한다.
선정산 대출은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판매자가 은행에서 판매대금을 먼저 지급받고, 정산일에 은행이 해당 플랫폼에서 대금을 받아 자동 상환하는 방식이다.
금융감독원의 '7개 플랫폼 입점업체 정산대금 대출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9∼2022년 4년간 선정산 대출총액은 1조3천억원을 웃돈다.
연간 대출액은 2019년 252억원에서 2022년 6천239억원으로 25배로 불어났다.
플랫폼별로는 쿠팡 입점사의 대출액이 가장 많고 두 번째가 위메프다. 두 업체는 정산 주기가 상품이 판매된 후 최대 두 달 후로 이커머스 플랫폼 중에서 가장 길다.

문제는 이번 사태로 티몬과 위메프의 매출과 거래액이 급감하고 자금 회전력까지 약해져 판매자 정산이 언제 정상화할지 기약이 없다는 것이다.
티몬과 위메프에서 쌀 상품을 판매해온 한 정미소는 "판매대금 5억2천만원 정산 일자가 7월 12일에서 17일, 24일로 차례로 밀리더니 결국 24일에도 정산이 어렵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정미소가 도산하면 농민들 피해도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이런 상황에서 주요 은행들이 티몬과 위메프의 대출 상환이 불투명하다는 이유로 전날부터 두 플랫폼 판매자에 대한 선정산 대출을 중단해 자금줄은 더 막힌 상황이다.
이미 선정산 대출을 받은 일부 판매자들은 티몬과 위메프의 상환 지연으로 채권 추심 통보를 받기 시작했고, 납품 대금이나 대출 이자를 마련하지 못해 개인회생 또는 파산 신청을 고민하는 판매자도 있다고 한다.
판매자들은 티몬·위메프의 미정산 사태가 장기화할 것으로 보고 저마다 자구책을 마련하는 중이다.
일부는 회사 측에 내용 증명을 보내 소송 준비에 들어갔고 판매자들이 모여 집단 소송을 추진하려는 움직임도 있다.
상황이 걷잡을 수 없이 악화하자 정부도 본격적으로 대응책을 고심하는 모양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날 연합뉴스에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소비자와 판매자 피해가 커지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 당국에서 신속히 상황을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를 서둘러 진화하지 않으면 소상공인부터 차례로 도산하면서 피해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며 "촌각을 다투는 일인 만큼 정부가 신속하게 개입해 대책을 마련해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lucho@yna.co.kr, chacha@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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