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경기점→'사우스시티'·현대 부산점→'커넥트 현대'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백화점들이 끊임없이 변신하고 있다. 이번에는 '백화점' 옆에 지역명을 담은 '○○점'을 떼고 아예 새로운 간판을 내걸고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지난달 경기점 이름을 '신세계 사우스시티'로 바꿨다.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동에 있는 사우스시티는 2007년 3월 개점 당시에는 '신세계백화점 죽전점'이었다. 2009년 10월 경기점으로 변경했다가 최근 재단장을 마치면서 다시 이름을 바꾼 것이다.
새 이름 사우스시티는 수도권 남부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되겠다는 의지를 반영했다고 신세계백화점은 설명했다.
사우스시티는 죽전점으로 개장할 당시만 해도 인근에 백화점이 없었지만 이후 차로 30분 안팎 거리에 현대백화점 판교점, 갤러리아 광교점, 롯데백화점 동탄점이 차례로 들어서면서 치열한 경쟁 상황에 놓였다.
점포명 변경은 배후상권 확대의 필요성이 커진 상황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4년에 걸쳐 백화점을 재단장하고 백화점 옆에 붙어있는 이마트도 스타필드 마켓으로 새로 선보이면서 점포명을 바꾸게 됐다"며 "사우스시티는 지역 상권의 개념을 확장하기 위한 포부를 담은 이름으로 경기 남부권 1등 백화점이 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인구감소 등 상권의 쇠락 속에 경쟁사의 신규 점포 개장과 같은 환경 변화에 맞춰 대대적으로 재단장을 하고 점포 이름을 바꾸기도 한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6일 부산점을 새로 단장해 재개장하며 '커넥트현대'로 간판을 바꿔 달았다. 1995년 개장한 이후 29년 만이다.
부산 동구 범일동에 있는 커넥트현대는 2000년대 초반까지 마니아층을 형성하며 인기몰이했지만 범일동 상권이 쇠락하고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이 잇따라 부산에 진출하면서 운영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지난 7월 영업을 잠정 중단하고 복합쇼핑몰로 재단장했다. 백화점의 프리미엄(고급)과 아웃렛의 가성비, 미술관의 문화·예술 체험 등 다양한 업태의 강점을 결합한 점포로 변화를 모색했다. 커넥트는 세상의 모든 즐거움을 연결하는 공간이라는 뜻의 새 브랜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커넥트현대는 부산에 없는 신개념 리테일(유통) 모델"이라며 "침체한 상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움직임"이라고 설명했다.
롯데백화점도 지난 5월 수원점 이름을 개장 10년 만에 '타임빌라스 수원'으로 변경하며 인근의 스타필드 수원과 본격적인 경쟁에 뛰어들었다.
타임빌라스는 롯데백화점이 내놓은 새 브랜드로 백화점이 가진 프리미엄 요소와 쇼핑몰이 가진 다양성을 한데 모은 융합형 쇼핑몰을 뜻한다.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이 '백화점'을 점포명에서 떼고 새 브랜드를 선보였다는 점도 주목할만하다.
백화점업계 관계자는 "지역 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서울 밖 중소형 점포 매출은 감소세"라며 "기존 백화점의 형식 속에서는 경쟁력을 갖기 힘들기 때문에 변화를 모색하며 새 브랜드를 선보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aera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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