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 "3∼5년내 한국 온라인쇼핑몰 이용자 절반 확보 목표"
공격적 마케팅 예고…이달 역직구 플랫폼 론칭
레이 장 "한국 물류센터 내년 상반기 내 확정"
(항저우=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중국 알리바바그룹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가 이르면 2027년 이후 한국에서 쿠팡에 필적하는 쇼핑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대표는 지난 3일(현지시간) 중국 항저우 본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3∼5년 내 목표는 (한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 고객의 절반 이상이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내 이커머스 이용자 수는 약 3천400만명으로 추산되는데 2027년 이후 이 중 절반인 1천700만명을 고객으로 확보하겠다는 목표치를 제시한 것이다.
앞으로 수년간 현재와 같은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이어가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수치를 보면 지난달 기준 알리익스프레스를 한 번이라도 이용한 고객 수(MAU)는 669만6천485명으로 쿠팡(3천138만2천551명), 11번가(768만5천503명)에 이어 3위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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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익스프레스는 1억5천만개에 이르는 상품과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지난해부터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의 공세 수위를 높여왔다.
그동안 해외 직접구매(직구) 플랫폼 중심으로 운영해오다가 지난해 10월 한국 상품 전문관인 케이베뉴(K-venue)를 개관했고 이어 지난 3월에는 무기한 할인 프로모션인 '천억 페스타'를 개시하며 공격적인 영업을 펼치고 있다.
우수 판매자를 유치하고자 케이베뉴 입점사에 대한 수수료 면제 정책도 연말까지 연장했다.
레이 장 대표는 한국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겠다며 이를 위한 핵심 과제로 '만능 알리익스프레스'를 제시했다. 고객들이 원하면 어떤 제품이든 항상 저렴하게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알리익스프레스는 해외직구와 케이베뉴에서 한발 더 나아가 이달 중 해외 직접판매(역직구) 사업도 시작한다.
해외에서 인기가 높은 K-뷰티, K-패션, K-푸드 등의 관련 상품을 장착해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더 탄탄한 입지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알리익스프레스에 따르면 지난 4년간 알리바바를 매개로 해외에서 발생한 한국 상품 매출은 34조3천억원에 달한다. 지난해 기준 알리바바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한국 제품을 구매한 중국 소비자는 약 1억명으로 추산된다.
알리바바는 새로 출범하는 알리익스프레스 역직구 플랫폼을 포함해 한국 제품 매출을 연간 10조원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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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 장 대표는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의 다른 온라인 쇼핑몰과 다른 점은 전 세계 180여개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라며 "이런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국내에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꼭 필요한 물류센터는 아직 숙제로 남아 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애초 연내 국내에 물류센터를 확보하기로 하고 우리 정부에 이런 계획을 알렸으나 검토 과정이 길어지면서 아직 후보지를 물색하는 단계에 머물러 있다.
레이 장 대표는 "직구와 역직구, 케이베뉴 상품까지 모든 물류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만큼 이를 반영해 설계와 부지 선택, 건설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면서 "내년 상반기에는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물류센터를 독자적으로 구축하기보다 한국의 파트너사와 함께 진행하려 한다"며 "시설 측면에서 최고 수준의 선진 스마트 기술을 적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업계에서는 알리익스프레스 물류센터 파트너사로 국내 배송의 주계약사인 CJ대한통운[000120]이 유력하다는 관측도 나온다.
luch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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