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밥 붐' 미국 이어 중국으로…풀무원, 중국에 첫 김밥 수출

입력 2024-09-12 09:23  

'김밥 붐' 미국 이어 중국으로…풀무원, 중국에 첫 김밥 수출
연간 62만줄 수출 목표…한식 밥 제품군 확대 예정


(서울=연합뉴스) 전재훈 기자 = 풀무원[017810]은 국내 식품기업 중 처음으로 중국에 있는 대형 마트 샘스클럽에 냉동김밥을 수출했다고 12일 밝혔다.
수출 제품은 참치김밥으로, 3줄을 한 봉지에 묶어 판매한다. 포장지엔 'K-스트리트 푸드'(K-STREET FOOD)라는 문구를 넣어 한식임을 강조했다.
샘스클럽은 월마트 계열 창고형 마트로 중국에서 상하이, 선전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49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풀무원은 초도 물량으로 이달에만 13만6천봉지를 수출할 예정이다. 연간 수출 물량 목표는 62만봉지로 잡았다.
풀무원 관계자는 "작년 틱톡 등 숏폼(짧은 영상) 콘텐츠 영향으로 미국에서 일어난 '김밥 붐'이 지속하는 만큼 중국 등 아시아 시장에서도 김밥 수요가 있다고 판단해 수출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해외 시장에서 김밥은 가성비가 뛰어나고 간편하면서 건강한 한 끼라는 인식이 늘어나 K-푸드로 자리 잡고 있다"고 했다.
앞서 김밥 주요 수출국으로 자리 잡은 미국에선 트레이더스 조스 등 대형 마트에서 냉동김밥이 품절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풀무원에 따르면 중국에 식품을 수출하려면 현지 당국에 수입식품 해외 생산기업으로 등록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 주중국 대한민국 대사관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베이징지사 등의 도움을 받았다.

풀무원은 샘스클럽을 냉동김밥 확산의 거점으로 삼아 판로를 확장할 계획이다. aT 등의 수출 지원 사업을 적극 활용해 중국 내 K-푸드 문화 확산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샘스클럽이 중국 최대 창고형 마트인 만큼 다른 채널로 제품을 확산하기 용이할 것으로 풀무원은 전망한다.
풀무원은 앞서 샘스클럽에 두부와 파스타 등 한식 면 제품을 납품하며 중국 소비자에게 눈도장을 찍은 바 있다.
풀무원은 2010년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에 풀무원 중국법인을 설립하면서 중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윤성원 풀무원 중국법인 마케팅본부장은 "샘스클럽에서 검증되는 냉동김밥 실적을 바탕으로 다른 채널로 제품을 확산하고 한식 밥 종류 제품군 출시를 확대해 중국 내 K-푸드 입지를 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kez@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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