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대선 후 첨단산업 패권경쟁 향방은…오늘 연합뉴스 미래경제포럼

입력 2024-11-14 05:01  

美대선 후 첨단산업 패권경쟁 향방은…오늘 연합뉴스 미래경제포럼
반도체 중심으로 첨단산업 전략 모색…'칩워' 크리스 밀러 교수 등 강연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최근 미국 대통령 선거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 성공으로 끝난 가운데 갈수록 격화하는 글로벌 첨단산업의 패권 경쟁 속에서 한국 첨단산업의 전략을 모색하는 장이 열린다.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사장 황대일)는 14일 오후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제1회 미래경제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의 주제는 '포스트 미 대선 - 달아오르는 패권 경쟁'으로, 한국의 반도체 산업 태동 50주년을 맞아 반도체를 키워드로 한국 첨단산업의 현황과 과제를 조명한다.
트럼프 2기 출범을 앞두고 미국의 정책 기조 변화에 맞물린 글로벌 첨단테크 전망과 해법을 정책, 기술, 교역, 전략 등 다양한 관점에서 짚는다.
황대일 연합뉴스 사장이 개회사를 하며, 페루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축사를 왕윤종 국가안보실 제3차장이 대독한다.
이철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과 왕윤종 제3차장, 박성택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을 비롯해 400여명이 참석한다.

포럼은 곽수종 리엔경제연구소장이 진행한다.
'미 대선 이후 세계 첨단테크 지형 변화와 대응'을 주제로 한 1세션에서는 정성장 세종연구소 한반도전략센터장이 미 대선 결과에 따른 한반도 정세 변화와 첨단산업의 향배를 국제 관계 시각에서 풀이한다.
이어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칩워'(Chip War)의 저자인 크리스 밀러 미 터프츠대 교수가 온라인으로 주요국 간 기술 패권 경쟁이 미국 대선을 기점으로 '칩워 시즌 2'를 맞이할 것이라는 전망을 풀어놓는다.

'초격차 기술 경쟁과 미래 전략' 주제의 2세션에서는 김현우 삼성전자 DS부문 CTO 기술기획팀장(부사장)이 글로벌 첨단산업계의 한 축을 차지하는 삼성전자의 미래 비전과 과제를 발표한다.
오랜 기간 TSMC 출입 기자로 활약한 린훙원 대만 금주간(今周刊) 고문은 TSMC에 얽힌 각종 이야기와 빅테크 간 경쟁 구도를 풀어낼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반도체·AI 기술 혁신과 진화하는 첨단산업 생태계' 주제의 3세션에서는 SK하이닉스 사외이사를 역임한 신창환 고려대 반도체공학과 교수가 우리나라 첨단테크의 산업적 청사진을 제시한다.
AI 선행 기술과 기계 학습 부문의 전문가인 이문태 LG AI연구원 어드밴스드 ML랩장은 AI 부문의 최신 트렌드와 실제 기술을 강연과 함께 직접 시연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에 쏠린 외신의 관심도 크다. AP통신과 블룸버그, 로이터, 대만 중앙통신, 중국 신화통신, CCTV,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 스페인 EFE통신, 싱가포르 스트레이트타임스 등 세계 유력 언론사가 현장을 찾는다.
연합뉴스는 매년 글로벌 경제 트렌드를 선도하는 주제를 선정해 미래경제포럼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