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월 8만5천710대 팔리며 1위 굳혀…RV·하이브리드 인기 덕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기아 쏘렌토가 올해 국내에서 가장 잘 팔린 차가 됐다.
기아는 1999년 현대차그룹으로의 인수 후 처음으로 국내 베스트셀링 모델을 배출했고, 쏘렌토는 레저용 차량(RV) 차량으로는 처음으로 판매 1위 자리에 올랐다.
4일 국내 완성차 5사의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1∼11월 국내 누적 판매 1위는 8만5천710대가 팔린 기아 쏘렌토가 차지했다.
2위는 기아 카니발로, 7만5천513대가 국내시장에서 판매됐다. 현대차 싼타페는 7만912대가 팔리며 3위를 기록했다.
쏘렌토와 2, 3위와의 판매량 격차는 각각 1만197대, 1만4천798대로, 아직 12월 판매가 남았지만 한달 사이 1만대를 역전하기는 어려워 쏘렌토가 올해 국내 판매 왕좌에 오를 것은 확실시된다.
이로써 기아는 1999년 현대차그룹으로의 인수 이후 처음으로 베스트셀링카를 배출한 브랜드가 됐다.
또 남은 한 달 카니발까지 선전을 이어갈 경우 판매 1∼2위를 모두 독식할 전망이다.
2000년 이후 국내에서 가장 많은 팔린 차량 브랜드는 항상 현대차였다.
2000∼2010년 현대차 쏘나타가 한 번도 놓지 않았던 국내 판매 1위 자리는 2011∼2013년 같은 회사의 아반떼가 넘겨받았다. 2014∼2015년에는 쏘나타가 다시 이 자리를 탈환했다.
이어 현대차 상용차인 포터가 2016년 가장 많이 팔린 차가 됐고, 2017∼2020년 현대차의 세단 그랜저가 1위 자리를 꿰찼다. 2021∼2022년은 포터가, 지난해에는 그랜저가 베스트 셀링카였다.
쏘렌토는 RV로는 처음으로 국내 판매 1위를 차지한 차량으로도 기록됐다.
2000년 이후 국내 베스트셀링카 자리는 쏘나타, 아반떼, 그랜저 등 세단과 포터 등 상용차가 번갈아 가며 차지했기 때문이다.
또 올해 '톱3' 판매 차량도 역대 처음으로 RV가 모두 휩쓸 것이 유력하다.
올해 11월까지 누적 판매 1∼4위는 쏘렌토, 카니발, 싼타페, 기아 스포티지로, 모두 RV 모델이다.
자동차 업계는 RV를 포함한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인기가 세단을 넘어서고,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정체)을 틈타 하이브리드차 수요가 높아진 것이 쏘렌토를 비롯한 기아의 선전을 이끌었다고 해석했다.
기아의 대표 모델인 쏘렌토와 카니발, 스포티지는 코로나19 여파로 국내에서 부상한 RV 차량인 데다, 모두 하이브리드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여기에 지난 2021년 사명에서 '차'(車)를 떼고 리브랜딩에 나섰던 기아의 전략이 소비자에게 어필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캐즘과 경기 침체에 따른 내수 부진 조짐 속에서 RV와 하이브리드를 선호하는 소비자 니즈를 기아가 충족시켰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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