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영 417→1천336개·다이소도 970→1천51개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소비심리 위축으로 유통업계가 고전하는 가운데 CJ올리브영과 다이소는 최근 10년간 점포를 수백곳씩 늘려가며 성장세를 지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글로벌 부동산서비스기업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코리아에 따르면 CJ올리브영의 점포 수는 2014년 417개에서 지난해 1천336개로, 10년 새 3배 이상 증가했다.
연평균 증가율이 14%에 이른다.
CJ올리브영의 점포수는 2014년 417개, 2015년 552개, 2016년 790개, 2017년 1천74개, 2018년 1천198개 등으로 2019년까지는 한해 100∼200개씩 늘어났다.
그러다가 2019년 1천246개, 2020년 1천259개, 2021년 1천265개, 2023년 1천336개 등으로 상승폭이 다소 완화됐다.
다이소도 점포 수가 매년 5%씩 불어나고 있다.
2014년 전국 점포 수는 970개였으나 지난해는 1천519개로 10년 새 549곳(56%↑)이 증가했다.
두 업체는 최근 물류센터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둘다 최근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며 이에 따른 수요에 원활하게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CJ올리브영은 영남권의 온오프라인 물량을 처리하기 위한 경산허브센터를 연내 개관한다.
K뷰티 인기 속에 '올리브영 글로벌몰'을 통해 해외에서의 주문을 처리하기 위한 역직구 물류센터도 지난 8월 경기 안성에 열었다.
주문 당일 3시간 이내 배송하는 퀵커머스 서비스인 '오늘드림' 서비스를 위한 도심형 물류거점도 내년까지 20개 이상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지난 8월 기준 도심형 물류거점은 모두 13개다.
다이소도 매장 수 확대로 인한 물동량 증가에 따라 물류센터를 계속 늘려가고 있다.
기존의 용인 남사허브센터와 부산허브센터점포 수는 외에 올해 11만5천700여㎡(3만5천평) 규모의 안성 온라인센터를 열었으며 2026년에는 세종, 2028년에는 경기도 양주에 각각 허브센터를 신규 구축할 계획이다.
이 중 안성 센터는 지난 5월 온라인몰 통합 개편과 익일 배송 서비스 도입에 따른 원활한 온라인 물량 처리를 위한 용도다.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는 "국내 화장품 시장의 '전통 강자'인 CJ올리브영과 떠오르는 신흥 강자인 '다이소' 모두 최근 성장하는 몇 안 되는 유통기업"이라며 "요즘 같은 침체기에도 기회라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투자하며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luc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