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항공사 선호도 1위…'합병' 아시아나와 격차 3배 넘어

입력 2024-12-12 12:08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대한항공, 항공사 선호도 1위…'합병' 아시아나와 격차 3배 넘어
컨슈머인사이트, 항공 소비자 설문…조사 시작 7년만 최대 격차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대한항공[003490]이 국내 소비자 항공사 인식 조사에서 40% 가까운 선호도로 1위를 차지했다.
소비자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최근 소비자 6천452명을 대상으로 국내외 대형항공사(FSC) 브랜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대한항공이 39.6%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지난해보다 0.2%포인트 오른 것이다.
전날 대한항공 자회사로 공식 편입된 아시아나항공은 12.6%로 2위를 차지했다.
컨슈머인사이트가 2017년 이 조사를 시작한 이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줄곧 줄곧 1·2위를 차지했는데, 선호도 격차가 3배 넘게 나타난 것은 처음이다.
아시아나 항공의 선호도는 작년 조사(14.4%) 때보다 다소 낮아졌다.
FSC 부문 3위인 에미레이트항공은 9%의 선호도를 나타냈다. 4위는 3%를 기록한 싱가포르항공이었다.
저비용항공사(LCC) 부문에서는 진에어가 15.1%의 선호도로 2년 연속 1위를 유지했다. 2위는 제주항공(13.4%)이었고, 티웨이항공(8.1%), 에어부산(6.7%), 에어프레미아(4.5%), 에어서울(3.5%) 등이 뒤를 이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선호도를 합치면 50%를 넘어 이날 합병 후 브랜드 단일화가 이뤄질 경우 산술적으로는 대한항공의 과반수 선호도가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다만 "대한항공의 선호도는 2021년 이후 크게 오르지 않고 있고,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부터 하락세를 보이는 가운데 외국 항공사들의 선호도 증가세가 두드러진다"며 추후 선호도 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고 밝혔다.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