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방송-영화 분리됐던 한국 생태계 바꿔놔"

입력 2024-12-23 11:58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넷플릭스, 방송-영화 분리됐던 한국 생태계 바꿔놔"
"K콘텐츠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데 역할"
넷플릭스 간담회 "국내 사업자들과 제휴 확대"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2016년 넷플릭스가 한국 시장에 진입한 이후 국내 관련 생태계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방송 산업과 영화 산업이 융합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이성민 한국방송통신대 교수는 23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넷플릭스 송년 간담회에서 "한국의 영상 산업은 방송과 영화의 생태계가 분리된 게 특징이었는데 넷플릭스의 진출로 변화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러한 변화로 K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을 수 있게 됐다"며 "아시아 전체가 영상 콘텐츠 창작의 전환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중요한 파트너십 대상으로 한국을 선택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노창희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장은 "대한민국 콘텐츠 시장이 가진 긍정적 가능성을 넷플릭스가 극대화한 측면이 있다"며 "특히 편리한 이용 경험을 제공하는 게 장점"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올해 최고 기대작 '오징어게임' 시즌2를 중심으로 넷플릭스 고유의 창작 시스템을 소개하고 시장에 미친 영향을 공유했다.
백영재 넷플릭스 글로벌리제이션 부문 디렉터는 한 콘텐츠를 론칭하기까지의 과정과 주안점을 '빨리 시작할수록 좋다',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이 존재한다', '콘텐츠 론칭은 장기전이다'라고 요약했다.
오소영 넷플릭스 컨슈머 프로덕트 부문 시니어 매니저는 콘텐츠 시청에서 나아가 각종 브랜드와 협업하며 일상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억지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닌, 팬들이 콘텐츠와 관련 상품, 체험을 공유하면서 생기는 '넷플릭스 효과'가 실재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넷플릭스는 SK브로드밴드, 네이버 등 국내 주요 통신부가사업자들과의 제휴 등 협업도 확대해나가고 있다.
넷플릭스 측은 "회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기회를 다양하게 열어주려는 취지이며 당연히 주요 사업자들과 제휴를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광고형 요금제와 관련해서는 "신규 구독자 절반 정도가 광고형 요금제에 가입하는 등 호응이 있다"고 강조했다.
li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