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방송사 전수조사…"명확한 가이드라인 필요"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여론조사 방송 관련 실태와 개선 방향을 담은 '여론조사 방송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보고서를 24일 발간했다.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중앙선관위 여론조사 등록 건수가 1천500건에 이르는 등 여론조사 결과가 방송 등 언론에서 활용되는 횟수는 급증하고 있다.
여론조사 방송은 정치·사회 쟁점 사안을 주로 조사하기 때문에 사회적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도록 엄밀성, 절차적 타당성, 조사 과정, 분석 과정의 객관성, 해석 내용의 보편성 등을 담보해야 한다고 방심위는 강조했다.
보고서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기간인 지난 1월 1일부터 4월 9일까지 100일 동안 주요 지상파, 종합편성채널, 보도전문채널 등 9개 방송사에서 여론조사를 인용해 방송된 보도 프로그램 전수 조사를 통해 보도 유형과 특성을 분석했다.
여론조사 방송 횟수는 지상파 방송의 경우 KBS(924건), SBS[034120](264건), MBC(229건) 순으로 나타났다. 종합편성채널과 보도전문채널은 YTN[040300](824건), 연합뉴스TV(394건), MBN(344건), 채널A(297건), TV조선(260건), JTBC(133건) 순이었다.
기자 리포트 형식 보도는 방송사 통틀어 KBS와 채널A가 가장 비중이 높았다.
방송사 자체 조사 보도 비중은 KBS(41.6%), MBC(21.8%), JTBC(18.8%) 순이었고, 외부 여론조사 재인용 보도는 종합편성채널(29.2~44.5%)이 많은 편이었다.
또한 2021년 1월부터 지난 4월까지 위원회 심의 의결 사례는 총 106건으로 TV가 46건(43.4%), 라디오가 60건(56.6%)으로 파악됐다.
제재 수위별로는 의견제시 59건(55.7%), 권고 45건(42.5%), 주의 2건(1.9%)이었다.
연구에서는 또 방송사들의 여론조사 활용·의존도는 높지만, 방송사 자체 발주 조사는 비용 부담 증가, 여론 조사 회사들의 정기 자체 조사 증가 등으로 인해 점차 감소하는 추세로 확인됐다.
보고서는 하위표본 분석 보도, 오차범위 해석 등 일부 문제점들에 대해 더욱 명확한 가이드라인이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방심위는 "관련 규정 정비 등 대응 방안 마련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lis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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