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 제주항공 참사] 국내 역대 항공기 사고는…괌 추락 이후 최악

입력 2024-12-29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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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안 제주항공 참사] 국내 역대 항공기 사고는…괌 추락 이후 최악
대한항공 괌 참사로 228명 사망…1993년 해남서 야산 충돌해 66명 숨져
이착륙서 빈번…기체 이상·테러 사고도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무안공항에서 29일 발생한 제주항공 참사로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진 역대 항공기 사고도 다시 관심을 받고 있다.
우선 업계에서는 '이륙 후 3분·착륙 전 8분'을 '마의 11분'으로 부를 정도로 이·착륙시 사고 발생 위험이 크다고 보고 있으며 실제 이와 관련된 사고가 적지 않게 발생했다.
국내 항공사 가운데서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2013년 여객기가 미국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에 착륙하다 충돌 사고를 냈다. 이로 인해 중국인 여학생 3명 사망하고 181명이 다치는 등의 인명피해가 났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2015년에는 여객기가 일본 히로시마 공항에 착륙하던 활주로를 벗어나 비상정지하면서 승객 20명이 부상을 당하기도 했다.
앞서 1993년에는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목포공항에 접근하던 중 전남 해남의 야산에 충돌해 66명이 사망하고 44명이 다쳤다.
대규모 사상자가 발생해 충격을 준 대한항공의 1997년 8월 참사도 괌 공항에서 착륙하던 중에 발생했다. 당시 미국 괌 공항 활주로를 바라보며 착륙을 시도하던 중 언덕에 충돌하면서 발생한 이 사고로 228명이 사망했다.
1999년에는 대한항공 여객기가 중국 상하이공항 이륙 직후 추락해 8명이 사망하고 41명이 부상했으며 1994년에도 대한항공 항공기가 제주공항 착륙 중 담에 충돌해 90명이 다쳤다.
1989년에는 서울에서 리비아로 가던 대한항공 여객기가 트리폴리 공항에 착륙하려다 추락해 80명이 사망하고 139명이 부상을 입었다.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는 않았으나 지난 10월 4일에는 김포국제공항에선 제주행 티웨이항공 항공기가 이륙 직후 기내에서 연기가 피어올라 이륙 약 24분 만에 김포공항으로 회항해 비상 착륙했다.
또 지난 8월 26일에는 제주에서 김포로 갈 예정인 대한항공 항공기가 이륙 도중 기체 고장으로 멈춰서면서 승객 171명이 2시간 넘게 기내에 갇혀있었다.
지난 1월 10일에는 티웨이항공 여객기가 인천국제공항에 착륙하던 중 조류가 엔진에 빨려 들어가면서 불꽃이 튀어 공항 소방대가 출동하기도 했다.
이와 별개로 기체 이상이나 테러 등으로 사상자가 발생한 경우도 있다.
1987년 미얀마 해역 상공에서 일어난 대한항공 여객기 폭파 테러로 115명이 사망한 것이 대표적이다.
2011년 7월 아시아나항공 화물기가 제주도 해상에 추락해 승무원 2명이 사망했고, 1999년 12월에는 대한항공 화물기가 영국 스탠스테드 공항 인근에서 추락해 승무원 4명이 숨졌다.

해외의 경우에도 이착륙 과정에서 적지 않은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7월 11일(현지시간) 파키스탄 북서부 국제공항에 착륙하던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항공사 사우디아항공 소속 여객기에서 화재가 발생, 승객과 승무원 등 297명 전원이 비상 탈출하기도 했다.
지난 3월 4일에는 미국 휴스턴에서 플로리다로 향하던 유나이티드항공 보잉 737 여객기가 이륙 후 10분 만에 엔진에서 불이 나 비상 착륙했으며, 같은 달 7일에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출발한 유나이티드 보잉 777-200 여객기에서 이륙 직후 타이어 바퀴 1개가 떨어져 나가는 사고가 발생했다.
같은 달 8일 휴스턴 공항에 착륙한 유나이티드 보잉 737 맥스8 기종이 이동 중에 활주로를 이탈하는 사고도 있었다.
역대 여객기 항공 사고 가운데 최대의 인명피해를 낸 것은 테네리페 공항 참사다.
1977년 팬암항공과 KLM 소속의 보잉 747기 2대가 스페인의 테네리페 공항서 충돌하면서 582명이 사망한 사건이다.
lucid@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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