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의 자동화 혁신 지원" 서비스 시연…베트남 직원 건의가 실시간 한국말로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삼성SDS가 세계 최대 정보기술(IT) 가전 전시회 'CES 2025'에서 3개 이상의 언어를 동시에 인식해 실시간 통번역을 지원하는 '브리티 코파일럿' 등 기업 업무에 최적화된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선보였다.
삼성SDS는 8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LVCC)에 마련된 전시 부스에서 브리티 코파일럿과 생성형 AI 플랫폼 '패브릭스', 업무 자동화 설루션 '브리티 오토메이션'을 소개했다.
기업 고객이 실제 업무에서 생성형 AI 서비스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체감할 수 있도록 해외 법인과 영상 회의, 해외 시장 데이터 분석, 제품 출시 국가의 법률 및 규제 모니터링 등 실제 업무 상황과 유사한 시나리오를 짜서 시연이 이뤄졌다.
특히 이번 CES 2025에서 세계 최초로 하나의 회의에서 3개 이상의 언어를 동시에 인식해 실시간 통번역을 지원하는 브리티 코파일럿 '언어 장벽 없는 회의 서비스'가 눈길을 끌었다.
시연은 미국과 베트남 현지 직원들이 회의에 참여하는 상황에서 본사에 건의사항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베트남 직원이 베트남어로 "프로모션을 기획하려는데 본사에서 지원할 수 있냐"라고 묻자 얼마 지나지 않아 한국어로 통역이 이뤄졌다.
'언어 장벽 없는 회의 서비스'는 현재 한국어, 영어, 중국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 10개 언어의 음성을 인식해 실시간 통역 자막을 제공하며 러시아어, 헝가리어, 아랍어 등 총 15개 언어에 대해서는 번역 서비스를 지원한다.
브리티 코파일럿은 이메일, 메신저, 영상 회의 등 협업 설루션에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로 지난해 4월 출시 이후 금융, 제조, 건설 등 산업 분야에서 18만 명 이상이 쓰고 있다.
삼성 SDS는 "브리티 코파일럿은 한국어를 가장 잘 이해하는 서비스로 글로벌 코파일럿과 비교했을 때 음성 인식 정확도가 한국어에서 9% 높았다고 설명했다.
삼성SDS는 또 별도의 명령 없이도 사용자의 메일, 문서 자료 등과 같은 사내 지식 정보를 활용해 업무를 스스로 처리하는 AI 업무 비서인 브리티 코파일럿의 '퍼스널 에이전트' 기능을 공개했다.
시연에서 퍼스널 에이전트는 사용자가 회의나 다른 업무로 응답이 어려운 경우 동료로부터 일정 문의, 업무 자료 공유 등을 요청받았을 때 스스로 일정을 조회하고 자료를 찾아 답변하는 모습을 선보였다.
삼성SDS는 이 밖에 사용자의 주요 일정과 할 일을 알려주는 데일리 브리핑, 이동 중 목소리만으로 업무 지시가 가능한 보이스 어시스턴스, 팀 협업 업무를 지원하는 팀 에이전트 기능을 올해 상반기 내로 공개할 계획이다.
아울러 삼성SDS는 사내 업무 시스템과 AI 거대언어모델(LLM)을 안전하게 연결하는 AI 플랫폼 패브릭스, 사람이 반복적으로 처리하는 단순 업무를 소프트웨어로 자동화하는 RPA에 생성형 AI를 연계한 브리티 오토메이션을 시연했다.
제품 수출을 위한 해외 국가의 법령 정보 모니터링 시연에서는 고객사 직원 7명이 12주에 걸쳐 하던 업무를 1주일 내로 단축한 사례가 소개됐다.
이날 공개된 3가지 생성형 AI 서비스 가운데 패브릭스는 기반이 되는 거대언어모델(LLM) 중 해결해야 할 업무를 가장 잘 처리하는 모델을 사용자가 선택해 이용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졌다. GPT와 클로드, 오픈소스 AI 모델 등이 사용된다.
퍼블릭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반 브리티 코파일럿은 현재 GPT 3.5 기반 에이전트로 다음 달 안으로 GPT4 미니 버전으로 바뀌며, 프라이빗 버전은 라마 3.1 기반이다.
이준희 삼성SDS 사장은 "생성형 AI 서비스를 누구보다 빠르게 시장에 출시하고 사업을 할 수 있게 된 것은 국내 최고로 인정받은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SCP)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CSP),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MSP) 등의 보안 기술력과 역량 덕분"이라며 설루션을 앞으로 계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cs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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