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규모 중국·미국·일본 순…기초·색조화장품·인체세정용품 인기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지난해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 규모가 100억 달러(약 14조7천억원)를 돌파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6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작년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 규모는 102억 달러로 전년 대비 20.6% 늘었다. 또 역대 최대 수출액을 기록한 2021년(92억 달러)보다 10.9% 증가하며 최고 실적을 갱신했다.
국내 화장품 수출은 2012년 처음 10억 달러를 넘긴 이후 지속적 성장세를 보이며 12년 만에 100억 달러를 기록했다.
국가별 수출액을 보면 중국이 25억 달러로 가장 많았고 미국 19억 달러, 일본 10억 달러 순으로 집계됐다.
상위 10개국이 전체 수출액의 77%를 차지했고 아랍에미리트는 지속적인 수출 증가세를 보이며 처음으로 수출 상위 10개국 안에 진입했다.
제품 유형별 수출액은 기초화장품 약 77억 달러, 색조화장품 약 14억달러, 인체 세정 용품 약 5억 달러 순으로 나타났다.
기초화장품이 지속적 수출 강세를 보이고 있고 수출 증가 폭은 인체 세정 용품에서 가장 컸다고 식약처는 분석했다.
화장품 수출 100억 달러 달성을 기념하기 위해 업계에서도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식약처에 따르면 올리브영 글로벌몰에서는 작년 한 해 동안 해외에서 사랑을 받았던 우리 화장품 100개를 대상으로 1월 중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대한화장품협회도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실시하고 관련 기념행사를 연다.
2월에는 정부, 산업계, 대한화장품협회가 화장품 수출에 기여한 주요 업체와 유공자 등을 격려하기 위한 기념식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식약처는 우리 업계가 화장품 수출 성장세를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규제 외교를 통해 국가 간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중국, 미국 등 안전성 평가에 대응해 국제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우리 기업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hanju@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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