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막 하루 전 'LG 월드 프리미어'…MS와 파트너십 범위 확대
새로운 AI 에이전트 개발 계획…'AI 데이터센터' 분야서 첫 협력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강태우 기자 =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가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5' 개막을 하루 앞둔 6일(현지시간)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전격 발표했다.
조 CEO는 이날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공감지능(AI)과 함께하는 일상의 라이프스 굿'을 주제로 열린 LG 월드 프리미어 행사의 기조연설에서 이같은 내용을 공개했다.
조 CEO는 "공감지능은 여러 물리적 공간과 가상환경에 이르기까지 서로 매끄럽게 이어지며 총체적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로 진화하고 있다"며 "이것이야말로 공감지능이 제공할 수 있는 차별적 고객가치이자 다른 AI 기술과 구별되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조 CEO는 지난해 CES에서 "AI가 사용자를 더 배려하고 공감해 보다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AI를 공감지능으로 재정의한 바 있다.
이날 공개된 것처럼 LG전자와 MS의 협업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다만 그간 개별 제품 단위로 해오던 인공지능(AI) 관련 파트너십을 '총체적 경험 구현'을 위해 AI홈부터 모빌리티, 커머셜 등으로 그 범위를 확장한다는 게 발표의 핵심이다.
LG전자가 집, 차량, 상업용 공간 등 다양한 공간에서 보유한 제품으로 얻는 고객 인사이트에 MS의 AI 기술을 결합해 '공감지능 통합 서비스'를 구현한다는 게 조 CEO의 구상이다.
양사는 집 안에서부터 차량, 호텔, 사무실 등에 이르기는 다양한 공간에 활용되는 이동형 AI홈 허브이자 로봇인 'AI 에이전트(프로젝트명 Q9)' 개발 및 고도화에 협력한다.
LG전자는 MS의 음성인식과 음성합성 기술을 적용해 AI 에이전트가 고객의 다양한 억양, 발음, 구어체적 표현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 MS와 함께 고객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할 뿐 아니라 필요와 선호도까지 예측하는 AI 에이전트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조 CEO의 소개로 등장한 저드슨 알소프 마이크로소프트 수석 부사장 겸 최고운영책임자(CCO)는 "LG전자와 파트너십을 발표하게 돼 기쁘다"며 "LG전자와 단순한 기술 협업을 넘어 더 나은 삶을 위한 혁신적인 경험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알소프 부사장은 전 세계적인 AI 열풍으로 급성장하는 'AI 데이터센터' 분야에서의 양사 협업 계획도 처음 공개했다.
LG전자의 초대형 냉방 기술인 칠러와 AI 데이터센터용 설루션이 데이터센터 핵심 인프라로 부상한 데 따른 것이라는 설명이다.
LG전자는 MS가 구축하는 차세대 AI 데이터센터에 필수 기술인 열관리, 칠러 등에서 협업하며 지속 가능한 최적의 설루션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조 CEO는 LG전자가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뿐 아니라 기업간거래(B2B) 영역에서도 AI를 기반으로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모습도 소개했다.
AI 가전, 냉난방공조(HVAC) 등의 기술이 집결된 소형 모듈러 주택 '스마트코티지'로 새로운 주거 경험을 제공하거나, 자동차를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설루션 기반의 '바퀴 달린 생활공간'으로 정의하고, AI 기술을 적용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는 것 등이 대표적이다.
한편 LG월드 프리미어는 CES 개막에 앞서 약 1천명의 글로벌 미디어 및 파트너를 대상으로 혁신과 미래 비전을 소개하는 행사다.
올해는 발표자의 연설 중심으로 진행되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한 편의 드라마를 상영해 미래 일상 속 AI 경험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등 새로운 방식으로 행사가 진행되며 이목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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