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안정 프로그램 도입 예고…국내 생산·구매 촉진 추진
이차전지 음극재 핵심…중국 '수출통제'에 공급망 불안 커져
(세종=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정부가 이차전지 음극재인 흑연의 국내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탈중국 공급망 구축에 주력 중인 포스코그룹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1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흑연 등 국내 생산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느냐는 물음에 "흑연 문제는 미중 간에 수출 통제로 이슈화돼 심각한 부분이 있다"며 "국내에서 포스코(그룹)가 만들고 있는데 국내 생산 촉진 방안을 새 프로그램 통해 지원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중국 의존도가 높은 흑연 국내 생산과 도입선 다변화를 지원하기 위해 현재 5조원 규모로 조성된 정부의 공급망안정화기금과는 별도의 재정 사업을 운용하는 방향으로 보조금 지원 검토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보조금이라고 보면 되고, 대폭 늘리진 못해도 특수한 품목은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날 관계 기관 합동으로 발표한 '친환경차·이차전지 경쟁력 강화 방안'에서 특정한 고위험 경제안보 품목의 수급 안정을 위해 국내 생산이나 수입 다변화를 지원하는 '공급망 안정화 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경제성이 낮아 국내에서 생산하기 어려운 경우 국내 생산과 구매 촉진을 지원하고, 중국 등 특정국 의존이 높은 품목을 제3국에서 수입할 때 단가 차액을 지원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그간 정부는 저리 대출 등 정책 금융을 중심으로 국내 기업들의 공급망 다변화 정책을 지원해왔는데 그간 신중하게 접근해온 보조금 지급 방식을 구체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흑연은 이차전지 음극재 핵심 재료지만 중국이 천연·인조 흑연에 걸쳐 세계 음극재 시장을 사실상 장악하고 있다.
출하량 기준 '빅3'인 BTR과 샨샨, 지첸을 포함해 1∼9위를 모두 중국 업체가 차지하고 있다. 한국의 포스코퓨처엠이 10위로 비중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10위권에 들어 있다.
미국이 대중국 반도체 제재에 맞서 중국은 흑연 수출을 무기화해 맞서겠다는 뜻을 천명하고 있어 국내에서는 자칫 미중 갈등 호가정으로 한국 이차전지 산업에 유탄이 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산업부 관계자는 "미국에서 공장을 운영하는 (배터리) 3사 흑연 문제를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향후 중국이 수출을 안 하게 될 때 다른 대책도 3사와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국내 배터리 3사는 대부분 중국 기업에서 음극재를 조달하고, 부분적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음극재를 생산하는 포스코퓨처엠에서 구매한다.
이차전지 신소재 사업을 그룹 차원의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육성 중인 포스코그룹은 이차전지 소재 계열사인 포스코퓨처엠을 중심으로 탈중국 흑연 공급망 구축에 주력 중이다.
현재 포스코퓨처엠이 중국산 천연흑연 원료를 들여와 국내에서 음극재를 가공해 완제품을 만든다. 그룹 차원의 탈중국 음극재 공급망은 아프리카산 흑연 도입·가공 체계가 완결되는 2027년께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될 전망이다.
하지만 국내 유일의 음극재 양산 업체인 포스코퓨처엠은 중국 경쟁 업체들의 밀어내기식 저가 공세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시장에서 중국 업체들은 천연흑연 기반 음극재 완성품을 1㎏당 2달러대에 팔고 있는데 이는 포스코퓨처엠의 공급가보다 40∼50% 낮은 수준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서는 중국 업체들의 음극재 가격이 원재료 가격과 거의 유사한 수준이어서 중국 정부 차원의 보조금이 없이는 유지되기 어려운 수준이라는 관측이 많다.
포스코퓨처엠의 경우 국내외 고객 주문 감소로 천연 흑연 기반 음극재를 생산하는 세종 공장의 가동률이 최근 10%대까지 떨어졌다. 작년 포스코퓨처엠은 1∼3분기에만 음극재 사업에서 수백억원의 손실을 본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 보조금이 있으면 환영할 일"이라며 "우리나라도 국산 음극재를 사용한 배터리 전기차에 보조금을 주는 등의 제도를 도입하면 음극재 국산화를 돕고, 국산 배터리 판매도 늘리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ch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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