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중심 체질 개선에 실적 개선 흐름…"연간 흑자 달성 노력"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LG디스플레이가 2개 분기 연속 흑자를 내며 실적 개선 흐름을 지속했다.
LG디스플레이[034220]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335억원으로 지난해 동기(영업손실 4천694억원)와 비교해 흑자전환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4일 공시했다.
또 1년 만에 분기 흑자로 전환한 전 분기에 이어 연속 흑자를 달성했고, 1분기 흑자는 2022년 1분기(영업이익 383억원) 이후 3년 만이다.
1분기는 통상 비수기지만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중심의 체질 개선 노력이 성과를 보였고 강도 높은 원가 절감 및 운영 효율화 활동도 실적 향상에 기여했다.
매출은 6조653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다. TV, IT, 모바일 등 OLED 제품군의 출하 확대와 우호적 환율이 영향을 미쳤다.
전체 제품 내 OLED 제품 비중은 작년 1분기보다 8%포인트(p) 확대된 55%였다.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1조2천313억원, 이익률은 20%로 2021년 3분기 이후 가장 높은 이익률을 기록했다.
매출 기준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패널 22%, 모니터·노트북·태블릿 등 IT용 패널 35%,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34%, 차량용 패널 9% 등이다.
LG디스플레이는 OLED 중심으로 사업 경쟁력을 높이고, 원가 혁신 및 운영 효율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안정적인 수익 구조 유지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중소형 사업은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하이엔드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한다.
모바일용 OLED는 안정적인 공급 역량을 기반으로 품질, 원가 등 경쟁력을 높여 출하를 확대한다. IT용 디스플레이는 탠덤(TANDEM) OLED 기술 리더십을 확고히 하는 등 영역별 고객 니즈에 최적화한 제품을 제공하며 수익성을 개선해 나간다.
대형 사업은 광저우 대형 LCD 공장 매각이 완료됨에 따라 OLED 중심 사업구조 고도화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글로벌 고객들과 긴밀히 협업해 인공지능(AI) 시대에 최적화한 4세대 OLED TV, 게이밍 모니터 등 차별화 제품을 확대할 계획이다.
차량용 사업은 탠덤 기술 기반 P(플라스틱)-OLED, 어드밴스드 씬 OLED(ATO), 하이엔드 저온다결정실리콘(LTPS) LCD 등 차별화된 제품·기술 포트폴리오로 세계 1등 업체로서 위상을 공고히 한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는 "대외 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이지만 근본 경쟁력 강화에 집중한 성과가 본격화하고 있다"며 "사업구조 고도화 및 운영 효율화를 지속해 연간 흑자 전환을 달성하고 그 규모를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ric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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