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시국이 이런데 이 정부에서 추진했던 NCS도 없어지지 않겠어요. 주변 선생님들이나 NCS 개발에 참여한 교수들 사이에서도 없어진다는 소문이 돌고 있으니까요.(특성화고 홍보부장교사)”
박근혜 정부의 중점과제인 NCS(국가직무능력표준) 도입이 안개 속을 걷고 있다. NCS 도입과 시기를 놓고 소문이 무성한 가운데 28일 교육부가 국정역사교과서 전면 적용 시기를 1년 연기하고 국·검정교과서를 혼용하겠다는 발표로 일각에서는 사실상 국정교과서 폐기 수순을 밟으면서 NCS도 사라지는 것 아니냐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이나 기술, 태도 등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으로, 교육부는 2018년 전국 특성화고 도입에 앞서 올 초부터 특성화고·마이스터고 547개교에 196개 실무과목을 편성해 운영 중이다. 고교뿐만 아니라 전문대학 및 기업에서도 이미 NCS 과정을 시범 도입했거나 서두르고 있는 추세다. 주요 서점에서는 지난해 말부터 NCS 관련 서적이 쏟아져 나오고 있고, 학원가에서도 NCS 강의가 성행되고 있다. 문제는 기존 중등교육과정과 기업 채용시스템을 국가가 정한 가이드로 통일한다는 데서 비롯된 NCS가 실제 내년부터 도입·적용되어야 할 학교에서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점이다.
국가직무능력표준 이대론 안된다vs예산 더 늘어···문제없이 추진
수도권 특성화고 홍보부장인 A교사는 “항간에 들리는 소문으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이 없어질 즈음에 NCS도 같이 없어질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고 말했다. 소문의 진원지를 묻는 질문에 A교사는 “NCS 교육과정에 참여한 교수를 통해 들었다. 교사들이나 학생들을 대상으로 NCS를 교육해도 답이 안 나온다. 실제(NCS를 만든) 교수들과 학생들의 수준이 안 맞기 때문”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지금은 NCS를 도입할 시기가 아니라 학교와 현장에 맞게 더 개발하고 시간을 가져야할 때”라며 “(NCS는)누가 봐도 문제투성이인데 누구하나 나서서 늦추거나 없애자는 말을 못하고 있다. 만약 도입 시기를 늦춘다면 고용노동부나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쓴 예산을 누군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NCS 기반 교육과정이 도입되는 특·마고 전문교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NCS 연수를 2~3회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NCS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교사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NCS 교육과정 및 채용에 바로미터에 놓인 특·마고 학생들도 학습모듈이나 능력단위 등 NCS 기반 교육과정을 파악하지 못해 불안해하는 눈치다.
상업계열 특성화고 3학년 김 모양은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데 NCS로 채용하는 기업과 아닌 기업이 있어 어떤 걸 준비해야할지 모르겠다”며 “NCS에 대해 학교에서도 정확히 알려주지 않고 인터넷으로 찾아봐도 잘 몰라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일각에서는 NCS가 도입되는 학교나 기업에 더 적극적인 홍보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김진실 한국산업인력공단 NCS기획운영단장은 NCS 도입 무산에 관해 터무니없는 소문이라고 일축했다. 김 팀장은 “일선 교사들이 NCS 도입을 꺼려하는 마음은 이해하지만 전혀 근거없는 소문”이라며 “기존 수업 방식을 바꿔야하는 고충은 이해하지만 사업의 판단 근거는 관련 법과, 예산, 운영 조직 여부를 놓고 판단해야하는데 NCS 자격기본법이 유지되고 있고, NCS 운영 예산은 늘었다”고 반박했다. 이어 “내년 NCS 센터 예산이 260억원이고, 교육부는 따로 예산이 편성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NCS 도입으로 인해 채용 시장이 바뀌고 있는데, 변화되는 채용시장에 맞춰 공급을 해줘야할 학교가 나 몰라라 하는 식은 이해할 수 없다. 일부 교사들 중 아직 경험해보지 않은 것에 대한 피하고 싶은 희망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글 강홍민 기자(kh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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