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자단, 정책 소통단 발대식 취재를 가다
글·사진 조효정 블로그 기자
(광주여자상업고 글로벌 금융과 2학년)
http://blog.naver.com/onegai1220
안녕하세요. 직업교육홍보 블로그 4기 기자 조효정입니다. 지난 9월 8일 서울 은평구에 위치한 그랜드힐튼호텔에 방문했습니다. 왜 방문했는지 궁금하시죠? 그 이유는 바로 ‘정책 소통단 발대식’이 개최되었기 때문입니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행사로 전국 직업계고 재학생 350여명의 학생들이 정책에 대한 의견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렴하기 위해 만들어졌는데요.
직업교육 정책적 제언 역할 맡은 '정책 소통단'
이들은 중등 직업교육 정책을 소개하고 의견을 수렴해 학생들이 희망하는 직업교육을 정책적으로 제언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직업계고 재학생들로만 이루어졌기 때문에 더 신뢰성이 가고 공감이 갈 수 있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이런 중요한 역할을 맡은 정책 소통단의 첫 시작을 함께 할 수 있어 굉장히 영광이었습니다.
발대식은 국민의례와 축사로 시작됐습니다. 정책 소통단들의 위촉장 수여 및 활동 취지 낭독의 차례였는데요. 각 권역별로 1명씩 대표로 위촉장을 받았는데 그중 저희 학교에 다니는 친구가 발탁돼 정말 뿌듯했습니다.
1인당 3백만 원 지원하는 ‘중소기업 취업 연계 장려금’
이후 교육부에서 ‘중등직업교육 정책 이해’에 대한 주제로 강명철 연구사께서 가장 먼저 중소기업 취업 연계 장려금 지원 사업에 대해 설명해주셨는데요. 참고 영상들도 보여주셔서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강 연구사는 “중소기업 취업 연계 장려금은 올해 발표된 청년 일자리 대책 중 ‘선 취업 후 학습’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고교 졸업 후 중소기업 취업 활성화 및 인력난 해소를 위해 지원하는 사업” 이라며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졸업예정자) 중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학생 대상으로 실시한다”고 말했습니다.
1인당 3백만 원(일시금)의 취업 연계 장려금 지급을 해줍니다. 단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6개월 이상 중소기업에 의무로 재직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만약 이를 불이행할 시 장려금이 전액 환수된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깨알 상식 하나! 여러분들은 ‘선 취업 후 학습’이라는 용어를 많이 들어보셨나요? 그러나 이제는 학습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선 취업 후 학습’으로 불린다는 사실 꼭 알아두세요.
이어 최보영 중등직업교육정책과장께서 “소통과 참여, 그리고 변화”라는 제목으로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최 과장은 “교육적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잠재력은 정부도 학교도 다른 누구도 아닌 학생들에게 있다”며 “이제는 학생들에게 직접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진부한 사고가 아닌 독창적이고 특별한 사고를 강조하셨는데요. 부가적으로 기업가 정신과, 디자인 씽킹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향후 정책 소통단 규모 600여명으로 확대된다
마지막으로 대한상공회의소 이준석 선임연구께서 정책 소통단에 대해 간단히 소개를 해주셨습니다. 현재 350여 명의 인원이 있지만 이후에 인원을 더 충당해 600여 명을 만들 예정이라고 하시는데요. 그 어마어마한 규모에 감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과연 이 정책 소통단들이 어떠한 활동을 할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이날 광주광역시 대표로 위촉장을 받은 김은서 양은 “향후 직업계고 후배들을 위해 열심히 하겠다”며 “학생들이 뭘 원하는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등의 의견을 수렴해 교육부에 알리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