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취업가이드_교육] 야나두
SNS 팔로워 31만 명…출범 2년 만에 업계 점유율 높여

[캠퍼스 잡앤조이=이진호 기자] 2016년 12월, “야 너두 영어 할 수 있어, ‘야나두’처럼” 배우 조정석이 등장한 이 광고는 온라인 공개 하루 만에 100만 뷰를 넘겼다. 이 광고는 어학강의 플랫폼 ‘야나두’에서 제작했다. 어학강의가 주된 콘텐츠지만 야나두 측은 “교육 기업보다 자기개발 회사에 가깝다”고 이야기한다. 어떤 의미일까. 김민철 야나두 대표는 “우리 콘텐츠는 목표점수를 정한 학습이 아니다”며 “어학 학습을 통해 스스로 한 단계 성장한다는 목표를 가지게 한다. 그런 의미에서 영역을 나눈다면 ‘자기개발’을 목적으로 한 기업”이라고 말했다.
야나두는 출범 2년 만에 기초영어 교육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자리 잡았다. 소셜미디어(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이 성공 요인으로 꼽는다. 야나두의 네이버밴드와 페이스북을 합친 팔로워는 약 31만 명이다. 야나두는 출범과 동시에 20~30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스마트폰을 집중적으로 공략했다. SNS를 통해 인지도를 쌓았고, 유튜브와 네이버밴드에 1분 스낵강의를 무료로 제공했다.
서비스 역시 모바일에 최적화시켰다. 기존의 오프라인 판서 강의를 그대로 온라인에 담는 형식을 탈피했다. 모바일에서 쉽게 볼 수 있도록 강의는 10분으로 단위로 만들었다. 선명도 역시 HD급의 고화질로 제작해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에서 선명하게 볼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었다. 학습 동기 부여 시스템으로 일대일 케어, 장학금 제도 등을 도입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학습자들이 어떻게 쉽게 어학을 익힐 수 있을지를 고민한 결과”라고 말했다.

신입 연봉 3000만 원…평균 연봉 상승률 23%
야나두의 성장 혜택은 직원들에게 돌아간다. 야나두 신입사원의 연봉은 3000만 원이지만 입사 3년 차는 이보다 30% 상승한 연봉을 받는다. 회사의 성장 속도와 개인의 연봉 상승이 함께 이뤄진다. 2017~2018년 사이 직원들의 평균 연봉이 23% 상승했다. 여기에 진급 축하 비용도 있다. 평균적으로 약 200만 원의 진급 비용이 지급된다.
복지 역시 직원 중심적이다. 2주간의 여름 휴가 뿐 아니라, 월 2회 오후 출근 등이 직원들이 손꼽는 복지다. 야나두는 ‘일 할 땐 일 하고, 놀 땐 놀고, 쉴 땐 쉬는 문화’가 이뤄지는 기업이다. 야나두 관계자는 “우리는 일에 대해서는 한없이 프로가 되고, 놀 때는 정말 누구보다 흥이 넘치게 논다”고 말했다.
‘인류의 성장(Human development) & 케어(care)’는 야나두가 추구하는 가치다. 김 대표는 “야나두는 인류의 잠재력을 깨울 수 있는 가치 있는 일을 하는 기업”이라며 “직원들에게 우리는 세상에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으니, 당당하게 일하라고 늘 이야기한다”고 전했다.
이 기업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회사의 성장 속도와 개인의 연봉 상승이 함께 이뤄진다. 2017~2018년 사이 직원들의 평균 연봉이 23% 상승했다. 출범 2년 만에 업계 점유율 1위를 차지할 만큼 성장 속도가 빠르다. 성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업이다.
인사담당자가 말하는 야나두 채용의 모든 것

△이하나 야나두 인사담당자. 사진=이승재 기자
-공채 일정과 채용 프로세스는.
"신입의 경우 연초 1회, 경력직의 경우 상시 채용을 진행한다. 기업이 성장하는 만큼 채용 규모가 늘고 있다. 앞으로 80명의 현재 인원 대비 30%를 추가 채용할 예정이다. 채용 절차는 1차 서류전형, 2차 실무 면접, 3차 임원 면접 그리고 최종 건강검진으로 이뤄졌다. 채용은 경영지원, 마케팅, 콘텐츠 제작, 디자인, 개발, 미래비전 직무로 나눠 진행된다. 경력의 경우 각 부서 필요에 따라 채용을 진행한다."
-채용 시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채용 시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3가지다. 신입의 경우 ‘일을 한다’, ‘안 한다’로 평가한다. 대리 직급 이상은 ‘일을 잘한다’, ‘일을 못 한다’로 평가된다. 마지막 팀장 직급은 일을 잘하는 것은 물론, ‘쉽게 한다’, ‘어렵게 한다’가 평가 기준이다."
-서류전형에서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스펙보다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영어를 바탕으로 하는 기업이지만 어학 점수가 높아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질 필요가 없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모집 직무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지를 본다. 직무에 맞는 역량과 경험을 평가한다."
-자기소개서 작성 팁을 준다면.
"야나두는 ‘잠재력을 깨우는 자기개발 회사’를 목표로 한다. 본인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 노력했던 점을 나열하는 것이 좋다. ‘공부를 잘하느냐?’, ‘자격증을 많이 땄느냐’를 평가하지 않는다. ‘SNS 팔로워가 많거나’, ‘여행을 자주 다니거나’, ‘남다른 동아리 활동을 하거나’ 이런 경험을 작성하면 된다. 본인 관심사에서 즐겁게, 열심히 활동한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표현하길 권한다."
-면접 평가 기준은.
"면접은 실무자와 대표이사 2차례로 나눠 진행된다. 모든 과정은 일대일 방식이다. 면접에서는 ‘태도’, ‘직무 역량’, ‘직급별 역량’, ‘기업 적합성’, ‘부서별 니즈’ 등 다섯 가지 부분을 평가한다. 영역별 점수를 합산해 합격 여부를 결정한다. 면접의 기본은 기업에 대한 충분한 사전 조사를 하는 것이다. 본인이 하는 업무를 충분히 파악하고 면접에 응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지원자를 위한 당부의 한마디.
"야나두는 누군가의 성장을 진심으로 기뻐하는 사람들이 일하는 곳이다. 야나두 직원들은 수강자의 수강 후기를 보면서 성취감을 느낀다. ‘당신의 성공이 곧 우리의 성공입니다.’ 이걸 진심으로 행복해 할 수 있는 분들만 지원을 기다린다."
야나두인만 누리는 복지 혜택은?
오후 3시 회식, 택시 타고 귀가
야나두는 회식을 오후 3시부터 시작하고, 오후 6시 전에 끝낸다. 회식 날에는 전 직원에게 택시비를 지원해준다. 집에 도착해도 아직 해가 안 지는 경우가 많다. 회사 직원이 ‘술 냄새 풍기면서 퇴근 지하철을 타지 않게끔 하자’는 대표의 철학이 묻어나는 문화다.
마트 습격 행사부터 야나두 런웨이까지
간식을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는 ‘마트 습격 행사’, 연 1회 해외 워크샵, 주제에 맞춰 옷을 입고 패션을 뽐내는 ‘야나두 런웨이’, 한 해를 결산하는 ‘야나두 어워즈’ 등이 대표 복지다. 매주 팀 시상에 따른 상금 지급과 각종 경조금, 명절 선물, 도서구입비 등도 주어진다.
눈치 보지 않고 15일 휴가 사용
야나두는 휴가를 눈치 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여름 휴가의 경우 최대 15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약 2주간 해외여행 등 본인만의 시간을 자유롭게 가질 수 있다. 매월 2회 월요일은 오후 출근이 가능하다.
<p>jinho2323@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