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사진 임한비 블로그 기자
(정화여자상업고 1학년)
https://blog.naver.com/jeonghwasns
안녕하세요. 제4기 직업교육홍보 블로그 기자단 임한비 기자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특성화고, 마이스터고에 대한 정보와 특성화고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생생한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진학을 고민 중인 중학생분들은 주목해주세요.
먼저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가 어떤 학교인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특성화고는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이며 총 458개(하이파이브 기준)가 있습니다. 학생 개인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통해 좋은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마이스터고는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로 전국에 총 49개(하이파이브 기준)가 있고 산업계와 직접 연계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대학 진학 아닌 취업을 선택한 학생들…후 학습 제도 활용해 대학 진학한다
한국교육개발원(KEDI)의 ‘고교 직업교육 대상자(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일반고 직업반) 취업률 및 진학률 추이(2009~2016년)’ 그래프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6년까지 직업계고의 취업률은 점점 상승하는 반면에 진학률은 갈수록 하락했습니다. 또한 2014년에는 취업률(44.2%)이 진학률(38.7%)을 앞섰는데요. 이처럼 학생들이 대학 진학보다 취업을 선택했습니다.
졸업 후 바로 취업한 학생들은 재직자 특별전형을 통해 대학에 진학을 할 수 있는데요. 재직자 특별전형은 ‘선 취업 후 학습’ 제도 중 하나입니다. 지원 자격은 특성화고를 졸업하고 산업체에서 3년 이상 근무해야 합니다. 이직을 하더라도 총 재직기간이 3년이면 지원 가능합니다.
전형방법은 수능 없이 무시험으로 선발이 진행되며 입학 사정관이 지원자의 학업계획, 재직 경험, 고교 생활기록부 등을 검토합니다. 2019학년도 신입생 모집은 전국 73개교에서 실시하며 구체적인 평가 기준은 대학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남들 보다 진로탐색에 한 발 앞서 나가는 특성화고
실제 학생들이 특성화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했는데요. 정화여자상업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강지민(1학년) 양은 특성화고의 장점에 대해 “남들보다 먼저 자신의 분야를 빨리 결정해 전문성을 쌓을 수 있고,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집중 지도해준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회사에서도 고졸 인재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해 학생들을 많이 채용하려고 한다”고 말했는데요. 반면 단점을 꼽는다면 “자신이 가고 싶은 분야가 있는 특성화고가 집과 거리가 멀 수도 있기 때문에 통학거리를 고려해야 하고 학과를 선택할 때 자신의 적성이 맞는지 신중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같은 학교의 현지원(2학년) 양은 특성화고 입학을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특성화고에서 자신의 진로를 찾고 좀 더 차별화된 수업을 통해 자신을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며 “특성화고에서 취업과 대학 진학이 모두 가능하므로 취업하고 싶은 학생들은 좋은 회사에 들어가 직장생활을 하고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멋진 대학교 생활을 경험했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특성화고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이 기사를 보고 진로를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특성화고, 마이스터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