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나상무 렛유인선생님] 2019년 하반기 공채 시즌이 마무리되고 있다. 앞서 두 번의 칼럼은 면접을 앞둔 지원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면접 이슈를 제시했다. 이제 처음으로 돌아가 취업설계에 대한 이슈를 꺼내보자. 순서대로 ① 대기업 취업시장 이해 ② 대기업 취업성공모델 ③ 대학생의 준비 로드맵을 따라가려 한다.
최근의 취업난은 여러분 책임이 아니다. 저를 포함한 어른들의 책임이다. 기업·대학·정부가 제 역할을 해야 일자리가 늘어나는데, 세 곳을 이끄는 것은 어른들의 몫이다. 인재의 수요처인 기업의 성장, 인재를 공급하는 대학의 변화, 이를 돕는 정부의 제도적 지원이 선순환 구조가 되어야 한다.
왜 취업이 어려운가. 입사하고자 하는 공급에 비해 채용하려는 수요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현장에서 만난 취준생들의 생생한 고민을 들어보자. 그들이 들려준 3개 회사의 사례에서 취업난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고민 1) LG디스플레이 사례 구조조정 속에 숨어버린 채용공고
· 중국업체의 공급 과잉으로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LCD 분야에서 수익이 나지않으면서 올해에만 1조원 이상의 적자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 이미 생산직 희망퇴직, 임원과 조직의 25% 감축 등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
-> 사업과 인력에 대한 구조조정의 영향으로 신입사원을 뽑지 않겠다는 의미이다.
고민 2) SK하이닉스 사례 3분의 1 이하로 뚝 떨어진 서류통과비율
· 영업이익률이 2018년 50%에서 올해 15% 수준으로 축소되는 만큼 채용규모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 메모리 매출 비중이 98%로 높다 보니 D램 가격 하락의 직격탄을 맞은 것이다.
-> “제 주변에 서류통과한 지원자를 찾아보기 힘들어요.” 지원자의 서류통과비율이 상반기 27%에서 하반기에는 8%로 떨어졌다.
고민 3) 현대차그룹 사례 착시 현상에 가려진 수시채용
· “서류통과가 너무 힘들어요.” 최근 지원자들이 공통적으로 하소연한다.
· 수시채용으로 전환한 이후 직무별로 채용공고는 자주 올라오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2019년 11월 16일 현재 신입 19직무, 경력 45직무가 올라와 있다.
· 성장의 중심이 내연기관에서 스마트모빌리티로 옮겨가면서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체질을 바꾸고 있지만, 당장의 수익은 미진한 상황이다.
-> 문제는 취준생 입장에서 취업기회 확대효과를 체감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몇 명을 채용하는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알 수가 없다. 직무에 맞게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도 힘든데 서류통과는 이전보다 훨씬 어려워졌다.
2020년 상반기를 기대하며
LG디스플레이는 경쟁업체의 공세, SK하이닉스는 시장의 조정국면, 현대차그룹은 채용제도의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그 여파가 채용의 문을 좁게 만들고 있다. 그래도 2020년 상반기는 기대해볼만하다.
· LG디스플레이: 구조조정 마무리 효과, OLED 사업 확대
· SK하이닉스: D램 가격 반등, 이미지센서 개발
· 현대차그룹: 스마트모빌리티 가속화, 전기차 및 수소차 확대
즉, 기업의 경쟁력만이 취업난을 해결할 수 있다. 기업이 투자를 확대해야 일자리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여러분의 멘탈이 회복되는 대로 취업설계를 다시 짜보자. 다음 칼럼에서 취업설계 가이드를 소개하겠다.
나상무
1986~2002년 삼성전기 기획팀
2003~2006년 삼성전기 인사기획부장(채용교육부장 겸직)
2007~2012년 삼성전기 인재개발센터장(상무)
2013~2015년 현대종합금속 인사팀장(상무)
2015년~ 렛유인 취업 강사 및 나상무 취업드림연구소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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