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10곳 중 6곳, ‘불합격 통보 부담스럽다’···불합격 통보 안 하는 이유는?

입력 2019-12-10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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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퍼스 잡앤조이=한종욱 인턴기자] 사람인이 기업 498개사를 대상으로 ‘불합격 사실 통보’를 주제로 조사한 결과, 61.2%가 불합격자에게 이를 통보하는 것에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다. 

부담을 느끼는 이유로는 ‘사유를 공개할 수 없어서(44.6%, 복수응답)'를 첫 번째 이유로 꼽았다. 이어 ‘지원자의 반감을 일으킬 수 있어서(43.9%)’, ‘처리할 다른 업무가 많아서(23%)’, ‘통보 실수로 인한 문제가 생길까봐(14.4%)’, ‘응시 인원이 너무 많아서(12.8%)’ 등의 이유를 들었다. 이 같은 이유로 실제 불합격자에게 탈락 사실을 통보하는 기업은 절반(54.6%)에 불과했다. 

기업 유형별로 살펴보면 중소기업의 49.8%가 불합격 사실을 통보하지 않았고 중견기업(27%), 대기업(17.4%) 순이었다. 또 이들 중 35%는 불합격 사실을 알려주지 않아 지원자에게 합격 여부에 대한 문의를 받은 경험도 있었다. 

반면, 불합격 통보를 하는 기업(272개사)은 불합격을 지원자에게 알리는 이유로 ‘지원자에 대한 배려의 차원에서(68.4%, 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뒤이어 ‘기본적인 채용 매너여서(58.5%)’, ‘통보하지 않을 시 문의가 많이 와서(11%)’, ‘기업 이미지를 좋게 하기 위해서(8.1%)’, ‘잠재적인 고객이어서(7.7%)’ 순이었다. 이들이 불합격 통보를 하는 전형은 ‘면접전형(48.2%, 복수응답)’, ‘최종결과(32%)’, ‘서류전형(12.9%)’, ‘인·적성전형(1.8%)’ 순이었고, 모든 전형에서 통보한다는 기업은 23.5%였다. 

통보 방식으로는 ‘문자 메시지’(73.2%, 복수응답)가 가장 높은 수치로 나타났으며 ‘이메일’(27.9%), ‘전화’(22.4%), ‘홈페이지 조회’(4.4%) 등이 있었다. 하지만 불합격 통보를 하더라도 불합격 사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기업은 17.3%에 그쳤다. 

임민욱 사람인 팀장은 “지원자들이 전형결과를 기다리느라 다른 지원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불합격 사실을 알리는 배려가 필요하다”며 “여러 가지 이유로 부담이 있을 수 있지만, 지원자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가 기업의 이미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덧붙였다.

jwk108@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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