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 겨울방학 아르바이트 가이드, “놀면 뭐하니”

입력 2020-02-06 08:23  


[하이틴잡앤조이 1618=정유진 기자] 새해 들어 새로운 각오로 방학을 뜻 깊게 보내려고 아르바이트 일자리를 구하려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두 달여 동안의 특별한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겨울방학. 용돈 벌고, 경험 쌓는 일석이조 효과를 원한다면 모두 여기에 주목.



알바의 첫 단추, 목표 설정하기

남들 다하니까 하는 알바. 알바를 하기로 마음 먹고 알바를 찾고 있다면 먼저 내가 왜 알바를 하려고 하는지 목적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급하게 먹는 밥이 체하는 법, 만약 단순히 돈만 생각하고 아무 알바나 되는대로 나섰다가는 애초에 상상한 만큼 많은 돈은 벌지도 못한 채 피로로 얼룩진 고단한 생활을 하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알바 구직 전 ‘용돈벌이’, ‘다음 학기 학비 등 목돈 마련’,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 ‘자투리 시간 활용’, ‘진로 체험’ 등 알바로 얻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건 필수다. 목표에 부합하는 알바를 찾아 당장, 그리고 지속적으로 의미나 이득을 얻을 수 있는지를 고려해 보면 훨씬 윤택하고 의미 있는 알바를 할 수 있다.

용돈벌이 vs 목돈 마련

‘돈’을 벌기 위한 알바라 해도 목표하는 금액이 얼마인지, 목표액을 벌기 위한 기간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따라 할 수 있는 알바의 종류도 달라진다. 알바몬은 단순히, 혹은 막연하게 ‘많이’라고 생각하는 경우 ‘단기간 고수익’, ‘누구나 쉽게 월 300만원’ 따위의 문구에 쉽게 ‘낚일 수 있다’고 경고한다. 알바로 벌고자 하는 목표 금액과 기간을 설정해두고, 그 기간 동안 사용하는 비용과 저축 가능한 금액을 계산해 합리적인 수입 규모를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다.

만약 단순히 용돈벌이가 목적이라면 많은 노력과 기술을 요하지 않고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알바를 구하자. 알바몬앱에서는 알바지도 서비스를 통해 내가 위치한 지역을 중심으로 스팟을 설정해 인근의 알바를 검색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 이외에도 핫스팟 알바, 역세권, 대학가 근처 등 지역별 알바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동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아 학습과 병행할 수 있는 알바를 손쉽게 구할 수 있다.

목돈을 목표로 하는 경우 일정한 시간을 꼬박꼬박 출근해서 일해야 하는 월급제 알바보다 단기간에 높은 일급을 받을 수 있는 단기 알바를 중심으로 여러 개의 알바를 확보하는 편이 효율적일 수 있다. 가령 시간당 6300원을 받는 커피숍 알바를 주 5일제로 하루에 네 시간씩 일하는 것과 일당 7만 원짜리 마트 시식 알바를 매 주말마다 하는 것은 수입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다만 무조건 높은 급여를 찾는 것은 ‘고수익’으로 현혹하는 사기성 알바에 현혹될 수 있으니 비슷한 종류의 알바 공고를 여러 개 반복해 찾아보면서 대략적인 ‘시세’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스펙 vs 진로

경험을 쌓기 위한 알바도 그 경험이 바라는 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만약 취업 준비를 위해 스펙을 쌓는 것이 목적인 경우 자신의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알바나 향후 취업을 희망하는 업계 또는 직무와의 연관성을 갖는 게 좋다. 가령 기업에서 재무 부문에 취업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세무사무실의 보조 알바를, 서비스직에 근무하고 싶다면 다양한 직무를 해 볼 수 있는 알바를 선택해 볼 수 있다.

이밖에도 특정 알바를 하면 해당 기업에 입사지원을 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하거나, 정직원 전환 기회를 갖는 알바를 노리는 것도 방법이다.

알바몬은 자사 웹사이트와 알바몬앱에서 ‘스펙 UP 알바’ 카테고리를 운영하면서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알바 정보를 별도로 모아 제공하고 있다.

아직 진로를 결정하지 못해 고민이라면 알바를 진로 결정을 위한 사전 단계로 활용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 이 경우 다양한 경험을 목표로 두고 다양한 직무와 다양한 업계의 일을 해보면서 내가 어떤 일에 흥미를 느끼고 두각을 보이는지 살펴볼 것을 추천한다.



밑줄 쫙! 알바의 상식!

하고자 하는 알바의 종류를 선택했다면 이제 입사지원과 근로계약이 남았다. 이때 중요한 것은 내가 가진 알바 상식이다. 급여는 최저임금 이상(2020년 기준 법정 최저임금은 시간당 8590원)은 받아야 하며 서면 근로계약서는 법적으로 반드시 지켜야 하는 의무사항이자 서로를 위한 안전장치다.

휴게시간은 근무시간 4시간 마다 30분 꼴로 주어져야 한다. 이밖에도 연장·휴일 근무에 대한 수당 지급, 임금 지급의 4대원칙 등 근로기준법에서 보장하는 알바생들의 근로 권리는 알바 시작에 앞서 꼭 알아두어야 할 알바의 상식들이다. 알바몬앱에서는 ‘알바의 상식’ 카테고리를 통해 주요 알바 상식과 함께 분쟁이나 부당대우가 발생했을 때 도움 받을 수 있는 기관과 방법, 청소년 알바 10계명, 조심해야 할 알바 유형 등을 정리해 제공하고 있다.





손연순 알바천국 서비스기획팀 과장

겨울방학 아르바이트 선택 시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겨울방학 아르바이트는 공고에 게재된 근무지 주소나 근무요일, 근무시간 등을 확인하고, 실제 구직자가 근무할 수 있는 조건의 아르바이트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무지와의 거리가 멀 경우 구직자의 교통비와 시간이 낭비되므로 거주지나 자주 가는 장소를 고려해 출퇴근이 짧은 아르바이트가 가장 선호되고 있습니다. 

아르바이트 선택 시 2020년 최저시급 8590원보다 낮은 시급을 제시하는 업체는 제외해야 하며 주휴수당, 야간수당, 휴식시간 등의 근무조건을 확인 후 실제 근무 후 받는 총 급여와 근무조건을 비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구두로 협의한 시급과 근로시간 등의 근무조건은 근로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유리하며 알바천국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에서 출력 없이 작성과 보관이 가능한 ‘전자근로계약서’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업의 아르바이트 제의 시 근무 내용이 정확하지 않거나 연락처가 불분명한 경우에는 불법 알바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력서 정보 외 통장계좌번호, 주민등록증 사진 등 민감한 개인정보를 요구할 경우에는 절대 응하지 말아야 하며 특히 업종 평균보다 지나치게 높은 시급을 지급하는 아르바이트는 보이스피싱, 다단계 등을 의심하고 각별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겨울방학 아르바이트를 희망하는 구직자는 학교 개강일과 근무기간을 고려해 실제 근무 가능한 날짜의 아르바이트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알바천국, 알바몬)
jinjin@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