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조수빈 인턴기자] 신입사원이라도 용서할 수 없는 실수는 무엇이 있을까. 지각이나 무단결근, 어울리지 않는 복장과 같이 기본 매너를 지키지 않는 것은 절대 해서는 안 될 행동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인이 직장인 1529명을 대상으로 ‘신입사원이라도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치명적인 실수’를 주제로 조사한 결과, ‘근태, 복장 등 기본적 예의 실수(31.9%,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상사 뒷담화 들키는 등 말실수(28.2%)’, ‘업무 중 과도한 딴짓(27.5%)’, ‘분위기 파악 못하는 행동이나 발언을 함(23.2%)’, ‘지시와 다른 방향으로 업무 진행(17.3%)’, ‘회식 등 술자리에서의 행동이나 말실수(16.2%)’, ‘보고 시 은어 사용 등 언어 사용 실수(13.4%)’ 등의 의견이 나타났다.
신입사원이라는 이유로 실수를 눈감아 줄 수 있는 기간은 입사 후 평균 5개월까지로 집계됐다. ‘3개월(43.2%)’이 가장 많았고, 이어 ‘6개월(27.5%)’, ‘2개월(7.8%)’, ‘1개월 이하(6.5%)’ 등의 순으로 길지 않은 편이었다.
신입사원들이 가장 자주 하는 실수는 ‘지시와 다른 방향으로 업무 진행(32.1%)’이었다. 다음으로 ‘분위기 파악 못하는 행동이나 발언을 함(10.9%)’, ‘전화 응대 실수(10.9%)’, ‘첨부파일을 빠트리는 등 이메일 실수(10.8%)’, ‘근태, 복장 등 기본적 예의 실수(9.9%)’, ‘직급을 잘못 부르는 등 호칭 실수(7.1%)’ 순으로 이어졌다.
선배 직장인들은 신입사원 시절 실수를 했을 때 바람직한 행동으로 ‘즉시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거나(72.1%, 복수응답)’, ‘상사나 선배에게 도움을 요청(52.3%)’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답했다.
직장인들은 신입사원에게 직장 생활에 대해 가장 해주고 싶은 조언으로 ‘잊어버리지 않도록 메모해라(29.4%)’를 1순위로 꼽았다. 이어 ‘모르면 알 때까지 물어봐라(22.0%)’, ‘확인하고 또 확인해라(11.8%)’, ‘실수에 너무 기죽지 마라(10.3%)’, ‘실수를 확실히 인정하고 사과해라(6.9%)’, ‘같은 실수는 반복하지 마라(6.7%)’ 등의 조언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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