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 잡앤조이 1618=박인혁 기자] 외부인 출입이 통제된 광운대학교 캠퍼스 앞에서 기말시험을 마치고 온 특성화고 출신 대학생 마효승 씨를 만났다. 미래산업과학고등학교 발명창작과를 졸업하고 광운대 전자공학과에 재학 중인 마효승 씨는 교육대학원을 목표로 대학 진학을 결심했다. 마 씨는 “취업을 목표로 특성화고에 입학했는데 뒤늦게 교사라는 목표가 생겼다”며 “특성화고 전형으로 전자공학과에 입학하고 교육대학원에 입학하는 것이 교사가 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었다”라고 말했다.
△사진=이승재 기자
2020.2. 미래산업과학고 발명창작과 졸업
2020.3.~현재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1학년 재학 중
<p>
본인 소개 부탁해요.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1학년 재학 중인 20살 마효승입니다. 미래산업과학고 발명창작과를 졸업했습니다.
특성화고에서 대학 진학을 결심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처음에는 취업을 목표로 특성화고에 입학했습니다. 특별한 꿈은 없었고 특성화고 채용 전형을 통해 기술직 공무원이 되거나 공기업에 입사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학년 때 새로운 목표가 생기면서 대학 진학을 결심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교사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담임 선생님께 방법을 여쭤봤어요. 선생님이 전공과목에 맞춰 대학에 입학한 후 교육대학원에 가는 방법을 설명해주셨죠. 그때부터 교육 쪽으로 진로를 잡고 대학 진학을 준비했습니다.
교사의 꿈을 꾸게 된 계기는요.
미래산업과학고에 다니면서 과에서 개최하는 여러 발명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여러 명이 팀을 결성해서 대회를 준비하는데 자신이 잘하는 부분을 다른 팀원들에게 설명하면서 소통을 해야 했어요. 제가 아는 것을 팀원들이 알아듣기 쉽게 설명하는 행위 자체에 흥미를 느끼게 됐습니다.
대학 입학 과정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저는 특성화고 특별 전형으로 입학했습니다. 특성화고 특별 전형은 정원외 입학이어서 뽑는 인원이 적습니다. 자기소개서와 생활기록부를 인터넷으로 제출하면 1차 선발을 하고 면접을 봅니다. 면접에서 통과하면 최종 합격이 결정됩니다.
다양한 대학 입학 전형 중 자신에게 맞는 전형을 선택하는 방법이 있나요.
특성화고에서 도전할 수 있는 전형은 일반전형과 특성화고 특별전형이 있습니다. 일반전형은 총 정원이 많지만 일반고 학생과 경쟁해야 하고 성적 산출 방식도 대부분 특성화고 학생에게 불리합니다. 내신이 거의 최상급인 경우에만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성화고 특별전형은 뽑는 인원이 적지만 특성화고 학생들끼리 경쟁하기 때문에 성적 산출에 있어 불리하지 않습니다. 성적도 나쁘지 않아야 하지만 어필할 수 있는 대외 활동이 다양한 경우에 특별전형에 도전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일반 전형 중에서도 학교마다 인재상에 부합하는 전형이 있습니다. 자신의 경험과 인재상이 맞는 경우에는 인재상 전형을 노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광운대 특성화고 특별전형의 특징이 있나요.
다른 학교는 전자공학과가 통합으로 정해진 인원을 선발하는데 광운대는 전자공학과와 전자통신공학과, 전자융합공학과 세 학과를 합쳐서 다섯 명을 뽑습니다. 다섯 명이 모두 특정 학과일 수도 있고 어떤 과는 한 명도 합격하지 못할 수도 있죠.
취업이 아닌 진학을 선택하면서 진로 준비 과정에 특별한 변화가 있었나요.
취업을 위해서는 자격증 개수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래서 자격증 공부를 많이 했는데 진학으로 목표를 바꾼 이후에는 자격증보다 교내대회로 수상실적을 쌓는 등 다양한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준비했습니다.
내신 성적은 처음 목표였던 공무원이나 공기업 지원할 때도 중요하니까 변함없이 관리했습니다. 또한 대학교 들어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학 입학 후에 뒤처지지 않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판단해서 수학이나 물리 같은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어떤 방식으로 작성했나요.
특성화고에 다니기 때문에 보통 교과 수업이 적습니다. 수학 등에 대한 기초 지식이 부족할 수밖에 없지만 수업이나 시험과 관계없이 개인적으로 학습하며 준비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면접에서는 어떤 질문을 받았나요.
대부분 전공과 관련한 내용이었습니다. 수학의 개념에 대해 물어보시기도 했고 전공 지식에 대한 질문도 받았습니다.
학교를 선택한 기준이 궁금합니다.
광운대학교가 워낙 전자 분야로 유명하고 학교 내에서도 전자과의 위상이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다른 학교는 전자공학과로 통합돼 있는 경우가 많지만 광운대는 전자공학과 전자통신공학과 전자융합공학과 세 학과로 분할돼 있어 더욱 깊게 배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 담임선생님과 학과장 선생님이 광운대 출신이라는 점도 선택의 이유가 됐습니다.
현재 전공에서 어떤 것을 배우나요.
본격적인 전공 수업에 앞서 기초가 되는 수학과 물리, C프로그래밍 등을 듣고 있습니다. 또한 공학설계입문이라는 과목을 듣는데 고등학교 때 들었던 발명 관련 과목과 비슷해서 특성화고 경험이 도움이 됐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종 목표인 교사가 되기까지 학업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전공을 본격적으로 2학년 때부터 배우니 2학년 1학기까지 다니며 전공을 경험해본 후에 군대에 입대할 예정입니다.
복학 이후 교양 수업은 교육과 컴퓨터 관련해서 들을 예정입니다. 전자 과목 교사가 되더라도 컴퓨터를 전공하면 학생들을 가르칠 때 더욱 경쟁력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학교 졸업 후에는 교육대학원에서 본격적으로 교육에 대해 공부하며 교사의 꿈을 향해 나아가고 싶습니다.
△사진=이승재 기자
학비는 어떻게 충당하고 있나요.
지금은 부모님이 부담해주셨습니다. 앞으로 성적 장학금을 받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취업한 친구들이 부럽지는 않았나요.
매우 부럽습니다. 사회 경험을 일찍 할 수 있고 경제적으로도 여유가 있으니까요. 특히 취업한 친구들은 선취업 후학습 제도를 활용해서 나중에 대학에 입학할 수도 있죠. 하지만 제 꿈인 교사가 되기 위해서라면 대학교에 진학한 지금 선택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모교인 미래산업과학고에 대해 자랑해주세요.
미래산업과학고는 각종 교내대회가 많습니다. 목표가 취업이든 진학이든 경험이 중요한데요. 교내대회에 참가하며 자기소개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고 수상도 노릴 수 있습니다. 발명창작과는 발명대회가 많아 더욱 경험의 기회가 많습니다. 또한 특허 출원과 관련된 수업도 있어 수업을 듣는 모든 학생들이 쉽게 특허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평소 생각이 창의적인 학생들이라면 미래산업과학고의 다양한 과정을 따라가는 데 유리할 것입니다.
특성화고에서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 마디 조언해주세요.
누구든 진로에 있어 자신만의 목표가 있을 것입니다. 대학교나 학과가 자신의 목표가 추구하는 방향과 맞는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이루고 싶은 목표와 학교 혹은 학과가 맞지 않는다면 굳이 그 학교에 갈 필요가 없으니까요.
예를 들어 저는 교사라는 꿈을 가지고 진학을 결심했습니다. 하지만 만약 교사가 되기 위해 대학교가 필요하지 않았다면 굳이 진학을 선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자신의 목표를 확실히 알고 취업이든 진학이든 그 목표에 맞는 길을 선택하세요.
hyuk@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