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社, 판매수수료 연 140억 인하

입력 2013-01-03 17:22   수정 2013-01-04 03:27

공정위, 대·중기 동반성장


GS홈쇼핑 등 5개 TV홈쇼핑 업체가 지난해 10월부터 총 805개 납품업체의 판매 수수료율을 인하했다고 공정거래위원회가 3일 밝혔다.

이는 2011년 9월 대형 유통업체들이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해 판매 수수료율을 3~7%포인트 인하하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공정위는 지난해 11월부터 대형 유통업체의 판매 수수료율 인하 이행 결과를 점검, 총 4043개 납품업체에 연간 653억원의 인하 혜택이 돌아갔다고 분석했다.

업종별로 보면 3개 백화점 288억원(수수료율 인하 납품업체 1666개), 3개 대형마트 225억원(1572개), 5개 TV홈쇼핑 140억원(805개)이다. 전체 납품업체 중 판매 수수료율 인하 혜택을 받은 납품업체의 비율은 평균 85.5%에 달한다.

공정위는 대형 유통업체들이 판매 수수료 인하분을 전가하려고 납품업체들에 추가 부담을 강제하는 행위를 철저히 감시하기로 했다. 특히 판매장려금을 올리고 실내장식 비용을 전가하는 방법으로 납품업체에 추가 부담을 강제하는 행위를 집중 단속하기로 했다. 지난해 말까지 대형 유통업체(19개)와 납품업체(877개)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유통업법 위반 실태 서면조사 결과는 이달 안에 발표할 예정이다.

주용석 기자 hohobo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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