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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는 올해 4개 철도사업 구간(32.7㎞)을 개통하고 6개 사업구간(162.8㎞) 착공에 나선다고 9일 발표했다. 해당 지역 부동산 시장은 교통 접근성 개선으로 주목받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올해 지역 간 철도사업으로 신경의선 인천공항철도 연결 구간(2.9㎞), 태백선 제천~쌍용 복선전철(14.2㎞), 4대강 영주댐 건설로 수몰되는 중앙선 철도이설사업(10.4㎞)이 완공된다.
올해 말 문산으로 향하는 신경의선과 인천공항철도 연결사업이 마무리되면 서울역 등에서 리무진버스나 공항철도로 환승할 필요 없이 인천공항까지 KTX로 이동할 수 있다. 오는 12월 개통되는 제천~쌍용 복선전철은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시멘트의 수송능력을 확충하기 위해 기존의 단선철도를 복선전철로 확장하는 것이다.
광역철도는 분당 오리~수원 복선전철의 망포~수원 구간(5.2㎞)이 개통 예정이다. 분당선 전 구간이 연결돼 서울 왕십리~수원 간 이동시간이 1시간30분으로 단축된다.
분양마케팅업체 타이거하우징의 김태욱 사장은 “올해 분당선 전 구간이 개통돼 수도권 남부 주민의 출퇴근이 수월해질 것”이라며 “접근성 향상은 부동산 가치 향상의 주요 요소인 만큼 인근 지역에 분양하는 단지들이 관심을 끌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 부전~마산 복선전철(32.7㎞), 원주~강릉 복선전철(72.5㎞), 부산~울산 복선전철(29.4㎞)은 올해 첫삽을 뜬다. 이와 함께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 중인 신분당선 용산~강남(7.75㎞) 구간은 오는 4월 착공한다. 이 노선이 개통(2018년)되면 용산~강남 간 이동시간이 현재 31분에서 11분으로 약 20분 줄어든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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