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저가 초콜릿 상품 경쟁 '발렌타인 특수' 노린다
올해 발렌타인 데이(2월14일)에 편의점 업계의 승자는 누가 될까.
국내 편의점 업계 '빅4'인 CU, 세븐일레븐, GS25, 미니스톱 가운데 지난해 발렌타인 데이 행사 기간(2012.2.1.~2012.14) 동안 가장 높은 초콜릿 매출 성장률을 보인 곳은 81.6%를 기록한 GS25였다.
편의점들은 올해 발렌타인 데이에도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4일 업체들에 따르면 발렌타인 데이를 10일 앞두고 저마다 중저가대 초콜릿 판매에 소매를 발 벗고 나섰다.
GS25는 58종의 초콜릿 제품을 내놓고 이 가운데 72%인 42종을 1만 원 이하 제품으로 판매한다. 지난해 초콜릿 구매 고객 중 74%가 1만 원 이하의 중저가 제품을 고른 점을 감안해 저렴한 제품을 확대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GS25는 지난해 초콜릿 매출 신장률이 81.6%로 '발렌타인 특수'를 톡톡히 누렸다.
CU 역시 전체 80개 제품 가운데 80%를 3000~1만5000원 가격대의 실속형 제품으로 선보인다. CU는 지난해 발렌타인 데이 행사 기간에 29.3%의 초콜릿 상품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세븐일레븐도 총 102종의 제품 가운데 60%를 5000원 이하 상품으로 내놓았다. 지난해 이 가격대의 제품이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해 저가 상품 위주 전략을 편 것이다.
세븐일레븐은 발렌타인 데이 행사 기간 초콜릿 매출 성장률이 2010년 29.6%, 2011년 70.9%, 2012년 18.9%로 기복이 심했다. 올해는 일단 20%대 성장률을 목표치로 잡았다.
미니스톱도 전체 77종의 상품 중 대부분을 1만 원 내외의 중저가 제품으로 마련했다.
박형곤 미니스톱 매니저는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서 편의점 손님이 줄어 초콜릿 판매가 의외로 저조할 수 있다"면서도 "발렌타인 데이가 평일이라 직장인들 사이에서 초콜릿 수요가 높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경닷컴 이하나 기자 lh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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