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김씨는 경기도 평택에 살고 있는 아버지가 연로해 합가(合家)를 결심했다. 하지만 세대를 합치면 2주택자가 되기 때문에 주택을 처분할 때 양도소득세가 많이 나오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됐다. 이 경우 양도소득세는 어떻게 될까.
현행 소득세법상 동거봉양을 목적으로 세대를 합친 경우에는 단순한 2주택자로 보지 않는다. 불가피한 사유로 인정해 ‘1세대 2주택자 비과세 특례조항’을 적용하고 있다. 다만 직계존속인 아버지 연세가 60세 이상이고 처분하는 주택이 양도시점에 2년 이상 보유기간 요건을 채우고 있어야 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김윤석 < 와우랜드 세법 교수 >
와우랜드 2013년 합격 두드림 연회원 종합반 모집
한국경제TV 온라인 공인중개사 와우랜드는 2013년도 공인중개사 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연회원 패키지 종합반을 모집한다.
전 과목 풀 패키지반과 스마트 패키지반으로 구성돼 있다. 수험생들이 기초부터 실전 응용 방법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강의를 짰다.
종합반에 가입하면 기본 강의와 문제풀이 강의를 들을 수 있다. 기본 이론서와 문제집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추가 비용을 내지 않고 와우랜드 앱을 통해 공인중개사 강좌를 수강할 수도 있다.
와우랜드는 최대 80% 할인된 금액으로 연회원 종합반에 가입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 정가은, 출장마사지男 집으로 불러서는…파문
▶ 女고생 학교 앞 모텔에 들어가 하는 말이…
▶ NRG '노유민' 커피전문점 오픈 6개월 만에
▶ 배기성, 음식 사업망하고 '폭탄 고백'
▶ 소유진 남편, 700억 매출 이젠 어쩌나? '쇼크'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