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주류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하이트진로의 소주 출고량은 5491만8000상자(360㎖짜리 30병들이 기준)로 전체 시장의 48.3%를 차지했다. 한 해 전(47.1%)보다 1.2%포인트 높아졌다.
2위인 롯데주류의 출고량은 1684만3000상자로 전년보다 0.9% 감소했다. 시장점유율은 14.8%였다. 이어 무학이 점유율 13.3%(1515만8000상자)로 롯데를 바짝 따라붙었고 금복주(7.6%, 868만9000상자), 보해(5.5%, 627만6000상자) 등이 뒤를 이었다.
맥주시장에서는 오비맥주가 하이트진로를 제치고 점유율 1위에 올랐다. 지난해 오비맥주 출고량은 9889만상자(500㎖짜리 20병들이 기준)로, 55.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하이트진로 점유율은 44.3%(출고량 7876만6000상자)에 머물렀다. 2011년에는 하이트진로가 점유율 50.3%로 1위, 오비맥주가 49.7%로 2위였다.
송종현 기자 screa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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